[마케팅]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마케팅이란

마케팅 전략의 수립

제 1장.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
제 2장 전략적 마케팅계획
제 3장 마케팅 환경 분석
제 4장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제 5장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의 이해
제 6장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결론
본문내용
마케팅이란


초기의 마케팅은 생산지향적 마케팅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강조하여, 그 효율성의 개선이 목표였습니다. 기업들은 소비자가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여 생산과 유통을 개선하여 생산능률을 높임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것이 고객확보의 주요 수단이라고 여겼다.
뒤이어 제품지향적 마케팅개념이 나타났다. 소비자가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하고 기술개발에 따른 품질 개선과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의 승리를 고객 유치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어 1930~1950년대에는 판매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나타났다. 이 개념에서는 판매량의 증가를 위한 판매기술의 개선이 중심 내용이었다. 여러 가지 자극으로 보다 많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보고 고객확보와 유지를 위한 강력한 판매조직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1950년 이후에는 소비자지향적 마케팅개념이 나타났다. 이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초점을 둔다.
- 모든 기업조직의 활동들을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통합한다.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한다.
-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사회적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현재의 마케팅 개념은 한발 더 나아가 윤리적 측면까지 포함한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었다. 기업은 좋은 생활을 제공하고 인간 지향적인 사고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를 들어 별로..책에 있는 내용 그대로 옮겼네...
    사지마셈
  • tntn0***
    (2007.06.17 15:36:13)
회원 추천자료
  • 비이럴마케팅이란 바이럴마케팅의종류 바이럴마케팅의특징 광고는무엇을말하는가 레드볼성공사례.강남스타일성공사례
  • 마케팅의 종류010203041.3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01020304일방적 노출이 아닌 소비자에 의한 선택적 노출이다.다른 블로그의 스크랩 기능을 통해 효과가 확산 되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다.직접 체험해보고 홍보를 하는 사례가 많아 고객의 신뢰도가 높고 자발적인 참여로 인해 홍보가 진행된다.시장 내 업체의 인지도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지속적인 매출의 발생을 꾀할 수 있습니다.광고는 무엇을 말하는가?010203042.1

  • 마케팅 미니 북 : 마케팅 개론(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 개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목차1. 마케팅의 정의2. 마케팅의 등장3. 마케팅의 역사와 발전단계4. 마케팅에 대한 오해들5. 판매와 마케팅은 어떻게 다른가?6. 마케팅과 판매의 차이1. 마케팅의 정의마케팅의 어원은 market(시장에 내놓다. 확대하면, 거래가 되게 하다.)라는 동사의 동명사형이다. 이는 market과 ing로 이루어진 말로써 명사에 ing를 붙여서 그 명사와 관련된 행위를 나타내는 조어이다. 따라서 market과 관련된 무언가를 하는 것을 뜻

  • 소비자와마케팅_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차 례1.서론2.본론마케팅의 핵심개념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마케팅 관리, 전략마케팅 사례 3.결론서 론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영어로 Marketing은 Market + ING이다. 시장에 대해 뭔가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직역할 수도 있다. 우선 Market의 정의부터 확인해 보아야 겠다. Market은 우리말로 시장을 뜻하지만, 단순히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의미한다고 봐야 한다. 즉 더 정확히 고객을 의미하는 것으로 Marketing 은 고객

  • [마케팅]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DB마케팅이란 무엇인가?1. 정 의우리는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고 한다.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을 이제는 떠나서 생각해 볼 수 없을 정도로 정보라는 것에 대해 매우 익숙해져 있다. 그렇다면 정보라는 것을 무엇일까?정보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모든 현상 등을 쓸모 있게 가공한 것이라고 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모든 현상. 우리는 그것들을 데이터라고 한다. 데이터는 그것을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1. What Is Marketing ?marketing 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내리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은 ? 바로 눈앞에 보이는 문자 그대로의 marketing을 음미해 보는 것 이다. marketing은 시장(market)이라는 단어에 ‘ing’이라는 현재 진행형을 부쳐서 만든 것이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임 종 원, “도대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P1, 11줄즉, 시장에서의 진행을 나타내는 것이고, 여기서의 진행은 시장에 있는 사람들이 행하고 있는 것일 게다. 또한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