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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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

1. 문화의 개념
2. 비교경영학 혹은 기업경영의 비교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3. 문화적 요소

Ⅱ.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

Ⅲ. [실패사례] 월트디즈니 사의 유로디즈니 진출

Ⅳ. 중국의 문화적 특성

Ⅴ.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
본문내용
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


1. 문화의 개념

-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학습된 행위의 총체”
- 문화의 특징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
문화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가 상호관련을 맺으며 내재되어 있는 것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며, 다른 사회구성원과 확연히 구별 되어지는 것
- 국제경영학 혹은 국제마케팅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
: 사회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

2. 비교경영학 혹은 기업경영의 비교연구에 대한 접근방법
: 사회구성원의 행위와 태도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문화론적 접근방법 (divergence theory)
- 사회구성원의 행위와 태도는 그 사회의 문화에 의해 지배된다.
→ 기업문화적 특성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해 결정
- 문화는 경제발전과정의 이행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정적
→ 즉 경제발전수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경영행동의 변화는 없다.
- 그 결과 국제간의 경영기술, 기법의 이전은 극히 제한적이다.
→ 현지국 문화에 적합한 경영관리 기법의 개발이 중요

2) 상황론적 접근 (convergence theory)
- 각국의 기업경영, 사회구성원의 행위와 태도는 전통문화적 요소보다 환경에 의해 지배
- 즉 경제발전단계에 따라 사회구성원의 유사한 행위 및 태도와 경영행위가 나타남.
비슷한 경제발전단계 → 비슷한 환경 → 비슷한 경영행동

3) 절충적 접근방법
- 각국의 경영행동 및 사회구성원들의 행위와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환경 변수 모두를 사용하여야 함.
- 문화론적 접근방법은 통상 산업화 이전의 국가의 사회구성원 태도와 행위를 이해하는데,그리고 상황론적 접근은 산업화된 국가의 사회구성원의 태도와 행위를 이해하는데 적합

참고문헌
[Site]

1. 유로디즈니 홈페이지 http://www.disneylandparis.com/uk/introduction.htm
2. 비즈니스 사례분석 http://emars.co.kr/casestudy/casestudyl.asp?page=8
3. 비즈넷타임즈(2004. 1. 27) http://www.biznettimes.com/
4. 조선일보 테마파크 소개 http://travel.chosun.com
5.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서적]

1. 아리마데츠오(2002), “경영의 신화 디즈니”, 북스토리
2. 김훈순, 이경숙(2000), “영상산업의 마케팅에 대한 문화적 고찰”, 한국언론학보
3. Morrison, Terri(2001), “세계 60개국 비즈니스 사전”, 가람기획
4. 이동철(2001), “기업세계화와 국제매너”, 청목출판사
5. Mole, J(2000), “유럽의 기업문화와 이문화 관리”, 고원
6. 안세영(2003), “글로벌 협상전략”, 博英社
7. 장세진(1998),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8. 변명식(1999), “글로벌 시대의 기업문화와 해외투자 전략”, 학문사
9. Ferraro, Gary P.(2004), “국제비즈니스, 문화가 좌우한다”, 창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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