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왜 교육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⑴ 교육현상의 역사성
1.인간의 역사성
2. 역사성에서 기인한 이중적 구조
3.교육현실의 역사성
(2)교육사의 의미와 과제
1.교육사의 의미
2.교육사의 과제
3. 교육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바람직한 방법
4.역사적 시대 구분의 의미
5.교사가 추구해야 할 태도
(3)교육사를 배우는 목적
1. 교육사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사의 교육 목적
(4) 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
1. 서양교육사 서술의 시간과 공간
2. 한국교육사를 배우는 의미
- 본문내용
-
⑴ 교육현상의 역사성
1.인간의 역사성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적응하며 살아가는 동물과는 달리 과거를 돌이켜보고 미래를 관망하면서 계획적으로 삶을 영위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항상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동시에 살고 있다. 즉, 존재하고 행위 하는 데에서, 사유하고 결정하는 데에서 과거에 관여함과 동시에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다. 인간이 역사적 존재라는 사실로부터 인간의 실존적 생활의 특수한 현상과 과제로서의 교육 역시 역사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역사성에서 기인한 이중적 구조
인간 삶의 역사성은 이중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역사성을 바탕으로 한 전통과 미래지향성이 인간 삶의 지지기반이 되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긍정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반대로 인간을 한정하는 조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중적 구조는 교육의 맥락에서도 나타난다. 교육의 과제란 문화를 전승하여 그것이 연속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젊은이들의 삶이 기성세대의 삶을 모범으로 하여 성장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인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의 교육의 과제란 성장세대가 그들 자신의 고유함을 획득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한정, 고착된 것에서 벗어나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미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과제인 것이다.
나아가 교육의 행위 영역 전체가 이중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교육현실이란 언제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동시에 일회적인 모습을 지닌다. 교육의 현실이 단순히 역사적으로 연역되거나 전승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긴 해도 또 그 과거를 밝혀내지 않고는 추론이나 진단, 극복이 어려운 것이 바로 교육현실이다.
교육이 지닌 이같은 이중적인 구조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보편적이자 인간한적인 변증법인 역사의 정신을 활용하여 정 ․ 반 ․ 합의 관계를 추구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옳고, 저것은 그르다는 식의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변증법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중적 구조 속에서 지혜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적 인간관계-사랑과 친밀감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에 대해 설명하신 후 그 중 최근 자기 자신의 삶 속에서 가장 많은 또는 자주 영향을 미치는 단계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술하시고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해 보십시오
- [영화]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분석감상문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특수교과교육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 만4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2명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수업 시연 계획
- [독후감] 가평요의 `폐도`를 읽고
- [중국문학] 1990년대 중국의 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