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 SKT와 국민은행, KBS와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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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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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전략적 제휴의 특성
3. 전략적 제휴의 이유
1) 위험 분산
2) 규모의 경제를 통한 제품표준화와 신제품 개발속도의 단축
3) 보완적 자원의 공유
4) 새로운 경쟁구도의 형성
4.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자본의 공동 조달 및 융통
2) 인력의 상호교류
3) 생산원자재의 공동구매 및 공동사용
4) 상호 기술개발 및 기술 공동사용
5) 원가 절감 방식 및 시장 확대 노력
6) 정보 및 시스템의 공유
5. 사례 분석
1) SKT와 국민은행의 전략적 제휴
(1) SKT의 입장
(2) 국민은행의 입장
2) KBS와 KT의 전략적 제휴
(1) KBS의 입장
(2) KT의 입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진그룹 계열의 시스템통합(SI) 업체인 한진정보통신은 이달 중 한국후지쯔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관계사 IT 시스템을 한국후지쯔 인프라로 교체한 후 후지쯔 기술을 활용한 온 디맨드 서비스 형태의 아웃소싱 서비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전자신문 2004/10/05>
최근 들어 우리는 언론매체를 통해 전략적 제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었다.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간에는 적대적 경쟁과 동시에 협력도 추구하는 새로운 조류가 대두되었는데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 우위 확보 전략으로 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경영환경이 촉박할 경우 기업간의 과열된 경쟁은 자칫 소모전을 초래하여 상처뿐인 패자만을 낳게 될 수도 있는데 산업과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냉엄한 경쟁과 함께 때로는 공생하는 win-win전략을 하는 것이 필수적 이다.
전략적 제휴는 경쟁력이 없거나 실패하는 회사의 선택이 아니라 IBM, GE, 도요타 등과 같은 세계 산업의 리더와 같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방식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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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혁명과 e-파트너십’ 박준용 경영베스트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 전략’ 장세진 박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전자신문 www.etimesi.com
◆ 중앙일보 www.joins.com
◆ 문화일보 www.munhwa.com
◆ 한국방송 www.kbs.co.kr
◆ 한국통신 www.k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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