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전략] 기업경쟁전략의 정의와 등장 및 요인, DMB사업과 IMT2000사업의 기업경쟁전략, 블루투스사업의 기업경쟁전략, 전자결제시장에서의 기업경쟁전략, 홈네트워크사업의 기업경쟁전략, 일본의 기업경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쟁전략의 정의

Ⅲ. 기업경쟁전략의 등장

Ⅳ. 기업경쟁전략의 요인
1. 코스트 리더십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 전략

Ⅴ. DMB사업의 기업경쟁전략
1. 신규 사업자인 지상파DMB와 위성DMB간 경쟁구도
2. 신규 DMB 사업자와 기존 방송 및 통신사업자간 경쟁구도

Ⅵ. IMT2000사업의 기업경쟁전략
1. 경쟁우위 분석 - SWOT 분석
2. 진입유형 및 전략
1) 합작 투자를 통한 진입
2) 단독 진입
3) 비지분투자 방식(Non․equity-based) - 공동기술연구 등
3. 정부의 전략적 역할

Ⅶ. 블루투스사업의 기업경쟁전략

Ⅷ. 전자결제시장에서의 기업경쟁전략

Ⅸ. 홈네트워크사업의 기업경쟁전략

Ⅹ. 일본의 기업경쟁전략
1. 일본의 국제 경쟁력
2. 일본형 정부모델
3. 일본형 경영모델
1) 일본형 경영모델의 구성 요소
2) 무전략의 경쟁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이클포터(Michael E. Porter)에 의하면, 경쟁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경쟁분석)의 기본 단위는 산업이다. 산업(재화나 서비스)은 직접 경쟁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경쟁자 집단을 말한다. 동시에, 산업은 경쟁우위(Compatitive advantage)를 얻거나 잃는 전쟁터이기도 하다.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즉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해 취하는 전략 선택을 위해서는 두 가지가 고려되어야 한다. 하나는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는 산업구조(Industry structure)이고, 다른 하나는 산업 내 포지셔닝(Positioning within an industry)이다. 어떤 포지션은 산업의 평균 수익성과 무관하게 더 이윤을 창출시키기도 한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실현되기 이전의 경쟁전략 분석 방식은 주로 "구조(Structure)행위(Conduct)업적(Performance)" 과정인 산업구조 분석으로, "산업 및 시장구조가 정적일 경우"를 전제로 한다. 즉, 시장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자원(resource)이 제한적이며 동종업체 간에는 지나친 독점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Ⅱ. 기업경쟁전략의 정의

전략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 ― 손자, (손자병법) ―
전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 Kenneth Andrews ―
경영전략이란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어떻게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 Kenichi Ohmae ―
정보없이는 전략도 없다. 전략은 정보에서 시작하여 정보로 끝난다.
참고문헌
◎ 김승영, DMB 콘텐츠 서비스 전략, DBguide.net
◎ 송해룡, DMB의 사회적 수용 및 시장진흥을 위한 전략연구(비즈니스 모델 및 콘텐츠 전략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부, 2004
◎ 이광헌, 21세기 기업생존전략, 석정, 1998
◎ 조대우 외, 우리나라 통신업체의 국제경쟁력 원천과 국제경쟁전략, 국제무역연구 제5권 1호, 1999
◎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1998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통신 융합에 대비한 기술개발전략 연구, 최종연구보고서, 2003
◎ Craig S.·Fleisher·Babette E.·Bensoussan 저, 강영철·김은경·소자영 외 역, 전략, 경재분석 비즈니스 경쟁분석을 위한 방법론과 테크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약점Ⅵ.삼성전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 2차 보고서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 [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전자의 연혁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3. 사업현황4. 기업지배구조5. 재무정보Ⅲ. 주요사업별 산업동향1. 반도체2. 휴대폰 3. 생활가전 Ⅳ. 구매자 분석1. 삼성의 첨단기술제품 변화2. 소비시장의 환경변화 3. 소비자 이용 경향Ⅴ. 향후전략Ⅵ. 결 론 Ⅰ. 서론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진행된 전자산업의 디지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우리기업들의 노력에 힘입어,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강화했으며 세계전자시장에서 미국, 일본,

  • KT 통신정책 및 전략
  • 전략적 제휴 체결 ◈ 2001.12.11 사명변경(한국통신 →KT) 및 신 CI 선포 ◈ 2001.09.01 전화세 폐지 ◈ 2001.08.17 중국 상해대표처 개소 ◈ 2001.07.02 전화번호 안내법인 KOIS, KOID 출범 ◈ 2001.06.29 2차 해외 DR 발행(5,550만 2천주) ◈ 2001.05.02 대한민국 이동통신 ‘KTF’ 탄생 ◈ 2001.05.01 기업슬로건 ‘Let‘s KT‘ 시행 ◈ 2001.03.16 IMT-2000 신설법인 ‘KTiCOM’ 공식 출범 *1. KT소개 - 조직도 *1. KT소개 - 계열사현황(주)케이티프리텔 http://www.ktf.co.kr(주)케이티하이텔 http

  • IT-839(it839)에 대해서
  • 홈 네트워크기술은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미국, 일본 등이 앞다투어 미래기술의 하나로 꼽아 개발에 전력하는 분야.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유명기업들이 자사의 기술을 세계의 표준 홈네트워크 기술로 인정받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들어 국내 통신업체와 전자업계도 이 분야의 기술 개발에 나서 최근 입주하는 아파트 단지등에 초보적인 형태의 홈네트워크를 시도하면서 기술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국내 일부 기업이 개발한 관련기술이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