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백석의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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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정적 자아의 변화
2. 비유적 구조
3. 백석 시와 판소리의 미학
4. 시공간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정적 자아의 변화
백석이 1930년대에서 1940년대에 걸친 기간 동안 보여준 시세계는 주목할 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언을 사용한 독특한 시어 구사와 개성적인 서정성은 한국현대시사에 있어서 중요한 성과의 하나로 꼽혀질 만하다. 이러한 백석의 시작품에 대한 연구는 한국 현대사의 질곡에 가리워져 있다가 1980년대에 뒤늦게 시작되어 심도있게 진행되어 왔다. 백석 시가 『사슴』발간 이후 서사적 요소보다는 서정적 주체의 내면의 응축과 토로, 그리고 주관적인 감정의 표출이나 형상화에 주력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서정적 주체가 사회역사적 상황에서 자신의 내적 의식을 정립해 나가는 사유의 구조를 고찰하고자 한다.

1) 모성적 안위와 자존 의식의 형성
백석의 시에서 어린아이가 화자로 등장하는 시편들은 고향의 자족적이고 원형적인 공간을 바탕으로 유년기의 자의식 형성을 보여준다. 동심의 체험을 담은 시편은 자아경험의 근원을 형성하는 모성적 보호와 안위를 드러낸다. 이러한 유년기 자아는 외부적 삶의 갈등이나 균열로부터 보호되어 있다. 모성의 보호를 바탕으로 하여 시적 자아는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정신적 바탕을 얻는다.

아배는 타관 가서 오지 않고 산(山)비탈 외따른 집에 엄매와 나와 단둘이서 누가 죽이는 듯이 무서운 밤 집 뒤로는 어느 산(山)골짜기에서 소를 잡아먹는 노나리꾼들이 도적놈들같이 쿵쿵거리며 다닌다

날기멍석을 져간다는 닭 보는 할미를 차 굴린다는 땅 아래 고래 같은 기와집에는 언제나 니차떡에 청밀에 은금보화가 그득하다는 외발 가진 조마구 뒷산(山) 어느메도 조마구네 나라가 있어서 오줌 누러 깨는 재밤 머리맡의 문살에 대인 유리창으로 조마구 군병의 새까만 대가리 새까만 눈알이 들여다보는 때 나는 이불 속에 자즈러붙어 숨도 쉬지 못한다 (중략)

내일같이 명절날인 밤은 부엌에 쩨듯하니 불이 밝고 솥뚜껑이 놀으며 구수한 내음새 곰국이 무르끓고 방 안에서는 일가집 할머니가 와서 마을의 소문을 펴며 조개송편에 달송편에 죈두기송편에 떡을 빚는 곁에서 나는 밤소 팥소 설탕 든 콩가루소를 먹으며 설탕 든 콩가루소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얼마나 반죽을 주무르며 흰가루 손이 되어 떡을 빚고 싶은지 모른다
- 「고야」부분

작품 「고야」에서 모성적 공간에서 보호받는 유년기 자아의 내면 의식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시에서 유년기의 자아가 안위를 얻는 공간은 집이며 구체적으로는 어머니가 지켜주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방 바깥을 둘러싼 것은 이성적 판단을 불가능하게 하는 어두움이며 도적들이 횡앵하는 암흑의 세계이다. 자아의 성장과 형성의 차원에서 볼 때, 질서가 부재하는 외부의 혼란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외부 세계를 제어할 수 있는 아버지는 ‘타관에 나가오지 않’음으로 해서 부재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어두운 세상에서 유년의 나를 보호해주는 것은 어머니이다. 방을 벗어난 외부공간은 마치 ‘누가 죽이는 듯이’두려운 공간으로 인식된다. ‘조마구’의 설화는 밤의 암흑과 그에 따른 공포감을 구체화시킨다. 조마구의 새까만 머리와 새까만 눈을 인식한 유년의 자아는 공포 때문에 방 바깥 즉 외부공간으로 나가지 못한다. ‘이불 속에 자즈러붙는’유년기 자아의 모습은 외부의 어둠과 그 어둠과 결합한 설화의 공포로 말미암아 극도로 위축된 상태를 보여준다.
부성의 부재에서 비롯된 극도의 궁핍함과 황폐한 현실 속에 시인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성인의 화자에서 오히려 어린 아이 화자로 퍼소나를 바꾼다. 즉 유년의 모습으로 퇴행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 어린아이는 모태를 상징하는 내부 공간 - 안간, 고방, 부엌 등의 내밀한 공간에 웅크리고 있는데, 마치 자궁 속의 태아처럼 모든 것이 충족된 상태다. 여기서 시인의 모태 지향성, 혹은 자궁 회귀 본능을 읽을 수 있다. 자궁회귀 본능은 정신적 퇴행 현상의 일종으로 성인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어린아이로 퇴행하고자 하는 무의식적 충동을 느끼는 잠재 심리의 이름이다. 이러한 퇴행의 극단적인 형태가 자궁속의 태아의 모습이다.
참고문헌
• 권혁웅(2005), 「백석 시의 비유적 구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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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만욱(2001), 「백석의 시세계와 이미지 고찰」, 중앙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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