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 백석어와 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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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답사지 선정과 연구 방향
2. 백석어와 정주방언에 대한 기존 연구 사례

Ⅱ. 본론_ 백석어, 그리고 정주
1. 답사지 소개 - 정주 군민회
2. 백석 시 다시 읽기 - 가즈랑고개, 여우난곬족, 기타 정주 문화 소개
3. 정주의 특수성 - 신교, 독립운동
4. 백석의 시세계 - 애란문학과의 연관성

Ⅲ. 결론
1. 백석어에 대한 정주지방의 문학사적 의의
2. 현대적 관점으로 본 백석 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답사지 선정과 답사과정
5조의 답사지는 예정과 다르게 변경되었다. 본래 길상사를 답사하려 했으나 길상사에서는 더 이상 시인의 자취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는 교수님의 제언에 따라 곧 새로운 답사지 선정에 골몰했다. 그러나 백석시인은 여타의 다른 시인들처럼 남한에 생가 등 시인의 자취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답사장소를 정하기까지 그저 막막하기만 했다. 조별 회의를 하던 중 백석이 사용한 평북 정주지방 방언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정주방언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책상에 앉아 방언에 대해 조사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기에 정주지방 방언을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기로 했다. 우리는 곧 은평구에 있는 이북5도청을 방문했고 평안북도 사무실 책임자께서 정주를 고향으로 둔 분들을 연결해주셨다. 이러한 경로로 평북 정주군민회와 접촉할 수 있었다. 정주군민 분들을 만나 뵙기 전에, 한 번의 인터뷰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질문지를 작성했다. 백석의 시, 「가즈랑 집」과 「여우난곩족」에 나타나는 정주 방언들을 조사했고 놀이, 문화, 여타의 배경 등을 질문지에 실었다.

2. 백석어와 정주방언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례
동경 유학과 조선일보 기자 생활 등을 거친 백석은 충분히 표준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작품 속에서 평북 방언을 구사한 것은 그가 지향하는 작품 세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 어린 시절의 체험과 고향을 배경으로 한 시적 세계를 효과적으로 펼치기 위해서 평북 방언의 사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던 것이다. 이 때문에 백석의 시가 주목받기 시작한 1980년대 이래로 평북 방언을 통해 백석이 사용한 시어를 해석하려는 노력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남북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남한의 연구자들이 평북 방언을 접하기란 쉽지가 않았고 몇몇 연구물과 방언사전이 있지만 여러모로 한계가 있으며 특히 필요할 때마다 생생한 방언형을 직접 조사할 수 없다는 점이 큰 제약으로 꼽혔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5조는 비록 미약하게나마, 평북 정주에 대한 생생한 방언형과 문화 등을 평북출신 월남자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고형진, 방언의 시적 수용과 미학적 기능
김용회, ‘몸말’의 민족시학과 민족 젠더화의 문제
방연정, 1930년대 시에 나타난 북방정서
유선희, 백석 시 연구
이동석, 고어를 이용한 백석시의 어휘 몇 가지에 대한 검토
장석원, 백석 시의 리듬
전봉관, 백석 시의 방언과 그 미학적 의미
한세정, 백석 시의 창작 기법에 나타난 아일랜드 문학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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