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대비평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2. 박용래의 시「저녁눈」과 인간의 원초적 고향정서에 대하여
3. 문학의 본래적 기능 두 가지에 대하여 (심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4. 이 비평작품에서 필자가 강조하는 핵심은 무엇인가?
5. 일제강점기 저항시와 유랑민의 상관성을 말하시오.
6. 일제강점기 저항시와 고향의 상관성에 대하여 말하시오.
7. 일제강점기 저항시의 범위를 확대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하여 말하시오.
8. 이상화 시인의 현실인식에 대하여 말하시오.
9. 이상화 시인의 시 정신을 ‘태산교악’으로 풀이하는 까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백조동인들의 작품 경향에 대하여 비판하시오.
11. 이상화의 시작품이 남북한 양쪽에서 모두 높이 평가받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 문학사 서술에서 영향론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백석의 시에 나타나는 문체적 측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4. 백석의 시에 나타나는 제재적 측면에 대하여 해설하시오.
15. 백석의 시에 나타나는 인물유형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6. 백석의 시가 지향하는 슬픈정신이란 무엇인가?
17. 백석의 시가 오늘의 우리 문학에 보내오는 비평적 메시지는 ?
18. 백석의 문학은 한국의 1930년대 문학에서 어떤 비평적 위상을 지니는가?
19. 신경림의 시에서 나타나는 민중문학적 성격에 대하여 비평하시오.
20. 신경림의 문학성에서 드러나는 총체적 특성은 무엇인가?
21. 신경림이 민요수집에 노력했던 까닭과 그 활동적 문학적 영향에 대하여 해설하시오.
22. 민요의 현대화와 그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3. 조태일의 시에 나타나는 눈물의 의미는 무엇인가.
24. 이 글에서 필자가 조태일을 통하여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25. 조태일의 문학이 지향하는 중요 쟁점은 무엇인가?
26. 흔히 조태일의 문학을 역동적 시세계로 보는 관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본문내용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해소시키며 진정한 문학성에 대한 강한 의욕과 열망을 충족시켰다는 다는 것, 이러한 이야기를 토대로 그의 가요시 [북행열차]를 생각해볼 때에 그것은 우리 민족의 현실, 사회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생략.... 이 작품의 제목 그리고 소재인 [북행열차], 시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제목, 그리고 소재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과거에 우리 민족의 유일한 교통수단은 두 다리, 자신뿐이었다. 하지만 일본은 우리를 보호하고 우리나라를 더 발전시킨다는 명목 하에서 열차라는 것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PkNgu1nDpnyUAyG54BlALu0WB6J9/a0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 이용악, 낡은집을 중심으로
  •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3.이상구,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논문, 1998.이상옥, 「문학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현대비평과 이론』 제2권 1호, 한신문화사, 1992.최미숙, 「현대시 해석 방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제22집, 국어교육학회, pp.355-380, 2005.최미숙,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시학연구』 제14호, 한국시학회, pp.51-74, 2005.최미숙, 「문학적 장치의 대화적 교수

  • [현대시] 남북한 전쟁시에 나타난 담론
  • 현대문명의 소산으로 보고 현대문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세운 작품도 활발하게 창작되었는데 신석정의 , 김상화의등 류치환의 , , 김난작의 , 노천명의 , 김영삼의 , 서정주의등이 속한다.이 있다.항상 현란한 태양이 굽어보는 곳에는 혈압이 높은 척추동물들이 모여서 살아왔다 / (중략) / 아예 이 허망한 진단서에서 / 너의 청순과 애정과 빛

  • 학업계획서-국어_국문학
  • 비평적 접근은 제가 문학 작품을 더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이러한 학업 경력과 경험은 저를 국어국문학 분야에서의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만듭니다. 저는 문학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비평적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 학업과 연구는 국어국문학 분야의 깊이 있는 학문적 기여뿐만 아니라, 문학이 현대 사회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 예문
  • 국어국문학대학원 학업계획서진학동기(전공 선택 이유) 교수와 학생의 인간적 유대를 통한 교육적 실천과 인문학 발전을 위한 국학 분야의 학술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귀교의 커리큘럼을 보고 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대학원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의 고전문학 및 현대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함양하고 싶습니다. 언어와 문학에 대한 분석력과 창의력, 인간의 삶과 문화적 양식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지닌 인재 및 민족 언어와

  • 국어교과교육-문법 교육과정 분석
  • 비평의 능력을 기름. 4 쓰기 정확하고, 민속하고, 깨끗하고도 아름답게 쓰도록 지도함. 5 문법 국어의 소리, 글자, 어법, 표기 등의 대요를 가르쳐, 국어의 됨됨이와 그 특질을 이해하게 하고, 또 현대어, 신조어, 고어, 방언, 표준어, 외래어 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얻고, 국어의 사적 발달의 개요(槪要)를 알게 함. 6 국문학사 국문학의 사적 발달의 대요를 가르쳐, 국민의 특성과, 고유문화의 유래를 밝혀, 문화사상에의 우리 고전(古典)의 지위와 가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