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과 학습] 형식적 조작능력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형식적 조작기
1.형식적 조작능력의 출현
2. 형식적 조작능력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Ⅲ. 심화자료
1. 또 다른 자아
2. 상상적 청중
3.개인적 우화
4.이상주의적 경향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많은 학자들은 우리의 일생을 각기 다른 기준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 지었다. Freud는 리비도의 이동에 따라 성적 발달 단계를 설계하였으며, Erikson은 인간 생애를 8가지 대립단계로 구분하였고, Kohlberg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 중 우리는 인지적 측면에서 인생을 조명한 Piaget의 이론 중 청소년을 비롯한 우리가 해당될 수 있는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해 보았다.
Ⅱ. 형식적 조작기
1.형식적 조작능력의 출현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①감각운동기-이 단계에서 인지 발달은 감각과 신체적 운동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에 기초 한다.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②전조작기 -어느 정도 정신적인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지만 개념적 조작능력이 부족 하다.
③구체적 조작기-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강했던 자기 중심화에서 벗어나고 논리적으 로 사고하지만 추상적 개념이나 원리를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중심 성이 감소되지는 못한 시기이다.
④형식적 조작기:이번에 다룰 형식적 조작능력이 발생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는 명제나 가설과 같은 상황 즉. 추상적인 차원에서도 논리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되 는 시기이다. 또한 가상적 문제, 미래, 그리고 이념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 는 시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