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상담윤리)_아동의 긍정적 인지발달에 연극치료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련성
3. 연극치료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학업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아동의 발달은 아동이 사회적, 학업적, 정서적으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영역으로 간주되고 있다. 아동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면서 자신의 인지능력, 상상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발달시키게 되며, 이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하는 핵심요소가 되어주고 있다. 피아제에 따르면 이와 같은 아동의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되어 순차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각각의 단계에서 유의미한 특징을 나타낸다. 그러나 일반적인 아동들과 달리 문제행동을 보이는 일부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며 성장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와 같은 어려움은 아동의 공격성, 충동성, 주의력 결핍,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습 장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면서 아동이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거나 스스로 그 정서를 조절하고 학업을 성취하는 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을 조력하기 위한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연극을 통해 창의력·상상력·소통·자기표현·문제해결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치료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연극치료는 드라마(Drama)와 치료(Therapy) 개념을 종합한 것으로 치료를 목적으로 연극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연극치료란 환자들의 임상적 진단과 치료를 위해 연극행위를 하면서 마음속 세계를 정화하고 질병을 치료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상미(2014),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연극치료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
아동의 연극치료는 아동이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고, 안전한 극적 구조 내에서 자율성을 지닌 채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자기표현력과 상호이해를 높이고 공감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김보연(2013), 연극치료를 통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사회성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
이에 학술적인 관점에서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연극치료가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보연(2013), 연극치료를 통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사회성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성(2014), 연극치료가 미취학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명(2012),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 디자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상담, 건강교실(건강체조, 기체조, 요가 등), 독거노인지원사업(기존 재가사업), 이⋅미용, 특수 목욕, 노인건강운동 등급식지원∙경로식당(중식서비스), 밑반찬⋅도시락배달, 푸드뱅크 등기능회복지원∙물리치료, 양⋅한방진료, 작업치료, 운동재활, ADL훈련 등요양서비스∙치매⋅중풍환자 프로그램, 주간⋅야간⋅단기보호, 그룹홈, 장제서비스 등정서생활지원∙접수상담, 노인문제상담, 복지정보 및 상담, 전문상담(경제, 법률, 성 등), 심리상담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 질환의 예방 등*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 의학 등*행동적 개입으로 가장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 질환의 예방 등*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 의학 등*행동적 개입으로 가장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인지발달 단계4) 인지이론에 대한 보고자의 결론과 평가5)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8. Alfred Adler(1870~1937)-개인 심리학1) Freud와의 관계2) 개인사3) 주요가정4) Adler의 주요이론5) 구체적 적용6) Adler의 평가7)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9.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1) 스키너에 대한 분석적 고찰2) 주요이론 (과거보다는 현재행동에 관심어떤 행동도 조작 가능하다는 주장)3) 행동주의의 주요개념4) 행동주의의 주요기법(치료기법)5) 행동주의의 공헌 및

  • 가족치료 이론(A+)
  • 치료를 방행하는 의식적 무의식적 행동, 개인치료보다 결탁 양상을 띠기도 하고 자주 드러나는 행동, 개인치료는 통찰력을 길러 저항을 해석하지만 정신역동적 가족치료는 저항이 나타나는 초기에 해결하려 하고,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가족이 문제에 대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도록 촉구한다.5. 치료이론과 결과 평가진정한 통합이라기보다는 정신분석학적 개념과 체계이론 개념의 절충적 혼합II. 경험적 가족치료: Satir 모델1.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