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 율곡 이이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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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과 율곡
1. 한국 성리학의 기본 성격
2. 한국 성리학의 두 흐름
Ⅲ. 심과 성
1. 심의 자리
1) 사단칠정
2) 인심도심
2. 성(性)의 자리
1) 본연지성
2) 기질지성
3. 심의 구성
1) 성(性)
2) 정(情)
3) 의(意)
Ⅳ.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이해
Ⅴ. 율곡 이이 사상의 개방성
1. 구성원으로서의 참여의 자유
2. 개인주의: 개인의 자유와 권리․책임의 존중
3. 실적주의
4. 법률과 제도의 유연성
5. 원활한 의사소통
6. 원활한 사회적 유동성
7. 점진주의(끊임없는 유지․보수)
8. 인류애(인간에 대한 사랑․신뢰)
Ⅵ. 결론
본문내용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거로 기발리승을 해명하는데 여기서 발은 가변의 뜻으로 국한을 지칭하며, 승(乘)은 주재의 뜻으로 내재적 관통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理․氣의 특징에 대하여 종래의 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ꡐ理氣分殊ꡑ라는 말로 표현해 왔거니와 여기서 율곡이 그것은 ꡐ理通氣局ꡑ이라는 새로운 철학용어을 창안하여 사용하고, 또 그 원인을 이․기의 무형과 유형에서 오는 차이로 규명한 사실은 참으로 한국 철학의 독창성을 높인 탁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율곡이 표명한 이통기국론을 살펴보면 이러하다.

ꡒ이는 형체가 없고 기는 형체가 있기 때문에, 이는 공통되고 기는 국한된다.ꡓ

ꡒ ꡐ이는 공통된다ꡑ고 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이는 本末이나 선후가 없다……그러므로 기를 타고 유행하여 參差不齊 하지만 그 본연의 妙함은 존재하지 않는 데가 없다. 기가 偏하면 이도 편하지만, 편한 것은 이가 아니고 기이며, 기가 全하면 이도 또한 全한 것은 이가 아니고 기이다.ꡓ

ꡒ이통기국은 본체상에서 말해야 하며, 또한 본체를 떠나서는 따로 흐름을 구할 수도 없다. 인성이 物性이 아님은 氣의 局함이요, 人理가 物理임은 理의 통함이다.
方圓의 그릇은 같지 아니하나, 그릇 속의 물은 같고, 대소의 병은 같지 아니하나, 병 속의 공기는 같다. 기의 一本이란 이의 통함 때문이요, 이의 萬殊란 기의 局함 때문이다.ꡓ

ꡒ ꡐ이는 공통된다ꡑ는 것은 천지만물이 동일한 하나의 이란 것이며, ꡐ기는 국한된다ꡑ는 것은 천지만물이 각각 하나의 기란 것이다. ꡓ

율곡이 제시한 위의 ꡐ이통기국ꡑ이라는 독자적 명제는 후기 주기적 이기론 학파의 중요한 학적 과제가 되었으며, 이기론 전개방향을 제시한 기본 명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율곡은 이같은 우주론적 이기관에 기초하여 인간 내면의 심성문제를 같은 논리로 이해하고 해명한다.
이같은 율곡의 우주론의 핵심은 이통기국론에 있다. 그는 ꡐ이통ꡑ과 ꡐ기국ꡑ을 따로 떼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ꡒ理通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理란 본말로 선후도 없다……기를 타고 유행하는 것이 일정하지 않지만, 그 본연지묘는 어디에도 있지 않음이 없다……청(淸)․탁(濁)․수(粹)․박(駁)과 찌꺼기․재․거름․오물 가운데도 理가 있지 않은 곳은 없어 각각 그 性이 되지만, 그 본연의 妙理는 손상되지 않고 그대로이다.ꡓ

ꡒ氣局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기는 이미 형적(形迹)에 관계되기 때문에 본말이 있고 선후가 있다. 기의 본체는 담일청허(湛一淸虛)―맑고 텅 빈 것일 뿐이니 어찌 찌꺼기․재․거름․오물 등의 기가 있으리요마는, 오직 그것이 승강비양(升降飛揚)―오르고 내리며 날리고 흩어져 조금도 쉬지 않으므로 일정하지 않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
이에 기가 유행할 때 그 본연을 잃어버리면 기의 본연은 있는 데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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