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사업의 본사와 가맹점간의 win-win 전략 -제너시스 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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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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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2. 본론

(1) 프랜차이즈의 개념
-1) 프랜차이즈의 정의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2) 국내 프랜차이즈 발전 현황 및 문제점
-1)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발전현황
-2)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3)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교육과 지원

(4) 제너시스 소개

(5)제너시스의 본사와 가맹점의 win-win 전략
-1) 가맹점의 교육 : 치킨대학을 중심으로
-2) 다양한 가맹점 지원 사업 : 창업전략 연구소를 중심으로
-3) 지속적인 경영지도
-4) 시기별 교육 프로그램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날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1년 말 국내 소매업 매출의 41.7조원 이상의 실적을 나타내면서 GDP의 7.6%를 차지하였고 그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국내에 도입된 지 약 30년도 안 되는 짧은 역사 속에 고용창출, 노동 시장의 유연성 제고는 물론 산업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동력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며 경제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한국 프랜차이즈협회는 프랜차이징 21세기 비즈니스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역할이 큰 몫을 하고 있다. 또한 산업자원부의 2003년 1월 보도자료에 따르면 국내 외식업의 프랜차이징 수가 559개(34.9%)까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나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산업은 상호 긴밀한 관계 속에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많은 외식기업들이 프랜차이징 기법을 외식시장에 도입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로 진출, 국제화에 성공하고 있다.
이렇게 프랜차이즈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가맹본부의 경영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8%가 보통수준으로 평가되고 계약만료 시에 재계약의사를 묻는 답변에는 46% 정도가 재계약 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사업은 눈앞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비전에 비중을 둔 산업의 메커니즘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공동사업자관계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관계의 재정립이 한층 더 요구된다.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국내에서 자국 브랜드끼리의 경쟁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 그리고 국내 브랜드의 해외진출에 따른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하여 창조적이며, 융통적인 수단을 찾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강력한 협동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며, 주요 파트너들과 장기적 관계를 강화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예를 들면, 최근 많은 제조기업들은 많은 공급업자들과 적대적인 관계를 갖는 전통적 접근법에서 소수의 지속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공급업자들과 관계를 맺으려고 하고 있다.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관계만족은 그것이 사업성공의 주요한 결정요인이므로,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win-win 관계형성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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