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 깊이보기

1. 동원F&B 기업소개
1) 기업소개
a. 비전
b. 경영이념 및 행동규범
c. 기업연혁
2) 그룹현황
a. (주)동원엔터프라이즈
b. (주)동원F&B
c. 동원산업(주)
d. (주)동원홈푸드
e. (주)동영콜드프라자
f. (주)이팜
g. 동원시스템즈(주)
h. (주)동원와인플러스
3) 제품군 소개

2. 동원F&B의 SWOT 분석
1) 강점
a. 시장선점효과
b. 생산에서 가공까지 nonstop 시스템
2) 약점
a. cash cow에만 몰린 제품시장
b. 서민형 식품으로 자리잡힌 브랜드 이미지
3) 기회
a. 웰빙(well being) 선호의 사회 분위기
b. 해외시장개척
4) 위협
a. 대체재의 위협(신규 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인한 경쟁 과열)
b. 원재료의 제한성

3. 동원F&B의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

1) 이론적 배경

2) 동원F&B의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a. Cash cow

a-1. 동원참치
a-2. 양반김
a-3. 동원보성녹차
a-4. 동원게맛살
b. Star
b-1. 차애인
c. Question
c-1. 파시
d. Dog
d-1. 맥널티 커피

Ⅲ. 나오며
1. 요약
2. 우리가 생각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
1) Cash cow -> Cash cow
a. 동원참치
b. 양반김
c. 동원보성녹차
d. 동원게맛살
2) Question -> Star
a. 홍삼
b. 즉석식품
c. 참치포
d. 호두장수
3) Star -> Cash cow
a. 차애인
3.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기업은 내부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장기적으로 경쟁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제품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선발기업일 때엔 선점효과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우리 조는 case study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고,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Business Portfolio model)을 떠올렸다.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은 미국 북동부의 보스턴시내 중심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업체로서, 특히 기업체의 경영전략 수립과 관련된 컨설팅에 강한 업체이다. 보스턴 컨설팅그룹은 학습경험곡선이론, 시장점유율과 성장성에 대한 BCG 매트릭스, 타임 베이스 경영전략, 리엔지니어링 기법 등을 개발하여 선진국 기업들의 생존 및 성장, 경영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주어 왔다.
성공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각기 다른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지닌 제품 포트폴리오가 진행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제품을 사이에 유출입되는 현금흐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고성장제품은 성장하기 위해 자금이 투입되도록 해야 하고 저성장 제품은 초과현금을 발생시키도록 해야 하는데 포트폴리오는 이 두 가지가 대체로 동시에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연구 대상 선정에 있어서는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을 하는 데 적절한 기업에 초점을 맞춰 선정하였는데, 많은 제품을 출시한 기업이 제품 포트폴리오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여겼다.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해 분석을 하면 현재 벌이는 사업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비교적 많은 제품을 출시한 동원 F&B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동원 F&B는 기업의 특성상, 식품업계 기업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왔고, 기업의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점에서도 분석에 유리한 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Carl W.Stern and George Stalk Jr., “BCG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9

Michael J. Silverstein and Neil Fiske, “소비의 새물결 트레이딩 업”, 세종서적, 2005

김훈철, “웰빙 마케팅”, 컴 온 북스, 2004

미츠코시 유타카, “세계 일류기업들이 채택한 BCG의 6가지 성공전략”, 이지북, 2005

오종석․조영복, “현대경영학”, 삼영사, 2006

칸노 히로시, “(보스턴컨설팅그룹의)리더십 테크닉: 경영자가 된다, 경영자를 키운다”, 비즈니스 맵, 2006

이건웅, [기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전략적 대체안의 개발에 관한 연구], 1984

정재일, [균형시장 점유율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에 관한 연구], 1988

백방선, [제품 수명주기에 관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연관모형연구], 1982

방정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리앤지니어링 핵심성공요인의 도출에 관한 연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자기의 마케팅 연구 배경, 도자기 현황, 도자기 회사 소개
  • 통한 판매/홍보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한국도자기 인터넷점”의 공식 쇼핑몰과 G마켓, GS이숍, 옥션, 인터파크 등의 종합쇼핑몰과 연계하여 인터넷을 통한 제품의 판매촉진을 모색하고 있다. 대형매장이나 오프라인 할인매장에 비해 초기 입점이나 입지 자본금이 들지 않기 때문에 회사는 다양한 사은품행사나 세일 폭을 크게 함으로써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 고객관리(1) 전사적인 고객관리한국도자기는 전사적인 고객정보 수집 및 분석처리 시

  • 지식경영 레포트
  • 모델에 대한 이러한 관점의 변화는 세계2차 대전 이후 지배적이던 미국의 경영의 지의 패러다임이 크게 전환했음을 의미하고 있다 회견과 컴팩사는 과거에 대만 사업에 외주를 주어왔던 생산을 제품설계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국내생산으로 바꾸고 있다 이것이 반드시 자국 생산중시 경향을 보여 주는 예라고 할 수는 없지만 흐름이 바뀌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미국만이 아니라 세계적 규모로 일어날 전망이다 2. 경쟁을 위해

  • [경영전략] `국순당` 경영전략 사례
  • 국순당 - 경영전략 사례 조사 -과 목 명 : 경영전략담당교수 : 제 출 일 : 12월 12일조원 < 목 차 >Ⅰ 서론연구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Ⅱ 본론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기업소개환경분석국내주류시장 환경제품수명주기SWOT분석약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국순당의 핵심역량 분석생쌀 발효법독자적인 물류시스템R&D투자국순당의 경쟁우위 유형차별화 우위경쟁우위 지속성 분석(VRIO)경쟁우위를 강화실킬 수 있는 지속적 수단Ⅲ 결론

  • [국제경영] 삼성TN사업부의 국제화전략
  • 및 전망삼성 휴대폰의 Current Capability삼성 휴대폰의 향후 전망중국시장의 경쟁심화: 단말기 산업의 새로운 Paradigm 제시R&D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단말기의 다기능화Ⅰ들어가며전 세계적으로 급성장중인 커뮤니케이션 산업과 관련하여, 가장 일반 고객에게 밀착되어 있는 제품인 휴대전화 산업의 특성과 현황을 살펴보고, 휴대전화로 세계를 제패하기 위해 발전해나가는 삼성전자의 정보통신 사업부를 선정하여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알아보도

  • 국내 패션시장 분석 및 국내 패션시장의 글로벌화
  • 제품 제작, 샘플링작업  10. 품평회  11. 상품결정, 원단 협상, 완사입 협상   11-1. 작업지시서 전달(디자인실, 생산, 하청업체 등에 전달)  12. 시즌 출고 계획/ 판매계획 수립  13. 생산투입  14. Q.C: 생산된 상품의 피팅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  15. 입고검사: 입고상품들의 랜덤 검사를 통해 최종 이상 유무 확인  16. 매장 출고  17. 판매율 분석  18. Reorder/ DC결정: 인기상품의 추가생산 및 부진 상품의 가격 인하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