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 깊이보기
1. 동원F&B 기업소개
1) 기업소개
a. 비전
b. 경영이념 및 행동규범
c. 기업연혁
2) 그룹현황
a. (주)동원엔터프라이즈
b. (주)동원F&B
c. 동원산업(주)
d. (주)동원홈푸드
e. (주)동영콜드프라자
f. (주)이팜
g. 동원시스템즈(주)
h. (주)동원와인플러스
3) 제품군 소개
2. 동원F&B의 SWOT 분석
1) 강점
a. 시장선점효과
b. 생산에서 가공까지 nonstop 시스템
2) 약점
a. cash cow에만 몰린 제품시장
b. 서민형 식품으로 자리잡힌 브랜드 이미지
3) 기회
a. 웰빙(well being) 선호의 사회 분위기
b. 해외시장개척
4) 위협
a. 대체재의 위협(신규 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인한 경쟁 과열)
b. 원재료의 제한성
3. 동원F&B의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
1) 이론적 배경
2) 동원F&B의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
a. Cash cow
a-1. 동원참치
a-2. 양반김
a-3. 동원보성녹차
a-4. 동원게맛살
b. Star
b-1. 차애인
c. Question
c-1. 파시
d. Dog
d-1. 맥널티 커피
Ⅲ. 나오며
1. 요약
2. 우리가 생각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
1) Cash cow -> Cash cow
a. 동원참치
b. 양반김
c. 동원보성녹차
d. 동원게맛살
2) Question -> Star
a. 홍삼
b. 즉석식품
c. 참치포
d. 호두장수
3) Star -> Cash cow
a. 차애인
3. 정리하며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기업은 내부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장기적으로 경쟁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제품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선발기업일 때엔 선점효과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우리 조는 case study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고,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Business Portfolio model)을 떠올렸다.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은 미국 북동부의 보스턴시내 중심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업체로서, 특히 기업체의 경영전략 수립과 관련된 컨설팅에 강한 업체이다. 보스턴 컨설팅그룹은 학습경험곡선이론, 시장점유율과 성장성에 대한 BCG 매트릭스, 타임 베이스 경영전략, 리엔지니어링 기법 등을 개발하여 선진국 기업들의 생존 및 성장, 경영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주어 왔다.
성공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각기 다른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지닌 제품 포트폴리오가 진행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제품을 사이에 유출입되는 현금흐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고성장제품은 성장하기 위해 자금이 투입되도록 해야 하고 저성장 제품은 초과현금을 발생시키도록 해야 하는데 포트폴리오는 이 두 가지가 대체로 동시에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연구 대상 선정에 있어서는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을 하는 데 적절한 기업에 초점을 맞춰 선정하였는데, 많은 제품을 출시한 기업이 제품 포트폴리오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여겼다.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해 분석을 하면 현재 벌이는 사업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비교적 많은 제품을 출시한 동원 F&B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동원 F&B는 기업의 특성상, 식품업계 기업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왔고, 기업의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점에서도 분석에 유리한 점을 갖고 있다.
- 참고문헌
-
Carl W.Stern and George Stalk Jr., “BCG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9
Michael J. Silverstein and Neil Fiske, “소비의 새물결 트레이딩 업”, 세종서적, 2005
김훈철, “웰빙 마케팅”, 컴 온 북스, 2004
미츠코시 유타카, “세계 일류기업들이 채택한 BCG의 6가지 성공전략”, 이지북, 2005
오종석․조영복, “현대경영학”, 삼영사, 2006
칸노 히로시, “(보스턴컨설팅그룹의)리더십 테크닉: 경영자가 된다, 경영자를 키운다”, 비즈니스 맵, 2006
이건웅, [기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전략적 대체안의 개발에 관한 연구], 1984
정재일, [균형시장 점유율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에 관한 연구], 1988
백방선, [제품 수명주기에 관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연관모형연구], 1982
방정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리앤지니어링 핵심성공요인의 도출에 관한 연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