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의 정전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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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아리랑의 형성
2. 향토민요, 통속민요, 신민요의 개념
3. 형성기 대중가요의 전개와 아리랑의 존재양상
4. 아리랑의 전파과정과 음악적 변천
5. 아리랑의 유행화
본문내용
1. 아리랑의 형성

대게의 민요가 그러하듯이 아리랑도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어 펴졌는지 정확히 알기란 어렵다. 그 명칭이나 가락, 후렴구 등이 오랫동안 민요 생활권내에 내재해 오다가 어느 시기에 이르러서 유동민요로서의 아리랑이 그 성격과 함께 형성, 전파 되었으리라 짐작 된다. 이렇게 보았을 때 아무래도 19세기 즉 새로운 시대 현실과 민중의 생활이 접촉 체험하기 시작하는 근대가 될 것이다.
아리랑의 성격형성의 기반은 18세기 이래 농민이 겪은 사회적 체험의 질적 변화에 있을 것이다. 18세기 이래의 평민의 확산. 19세기 후반부터 더욱 고조되는 민중의식 성장이 곧 아리랑의 성격 기반인 것이다. 조선왕조 봉건 사회는 18세기 이래 특히 농민 전쟁과 같은 대규모의 항쟁과 같은 격심한 변화와 질서의 동요를 나타낸다. 이러한 역사적 체험을 통해 농민의 각성은 민중의식의 차원으로 크게 성장 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들은 고통과 항거의 문학을 가지게 되었다. 민요 전반에 걸쳐서 이러한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전반에서 이러한 요소가 다소 가미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제 민중들은 과거와 같은 양식의 농업생산만을 매개로한 민요로써 만족할 수만은 없었다. 그들은 자신의 처지가 이미 과거와 같은 농업 생산체로부터 이탈하였고 새로운 민중체적 공동 의식으로 각성해 가고 있었다. 이러한 터에 격심한 사회변동과 긴박한 체험을 표현 할 수 있는 새로운 민요 양식이 요청 되었던 것이다.
그들은 놀라운 현실과 충격적 체험을 찬찬히 늘어놓을 처지가 아니려니와 일정한 지역적 범위나 고정적 기능을 가지는 성격의 노래에다 새로운 현실과 체험을 담아 낼 수 없었다. 단순한 양식이면서도 다양하게 부를 수 있는 노래, 농토에 매여 있건 유리되었건 민중의 처지에서 누구라도 언제나 쉽게 부를 수 있는 노래 이러한 기반위에 형성 성장 할 수 있었던 노래가 근대 민요 아리랑인 것이다. 그러므로 아리랑은 자연히 현실을 풍자 하고, 고통을 털어놓고, 모순에 항거하는 성격의 노래가 되었으며 개화와 일제의 침략을 마주 하여서는 끊임없는 저항과 힘찬 투쟁을 고취 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이보형,「아리랑소리의 근원과 그 변천에 관한 음악적 연구」『민속학술자료총서 232-아 리랑3』, 우리마당 터(2002)
이용식,『만들어진 전통 : 일제 강점기 기간<아리랑>의 근대화, 민족화, 유행화 과정』동양 음악 27권(2005)
김시업,「근대민요 아리랑의 성격 형성」『전환기의 동아시아 문학』창작과비평사(1985)
강등학,『형성기 대중가요의 전개와 아리랑의 존재양상』한국음악사학보,32권(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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