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그리고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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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중국 휴대폰 시장 분석


Ⅲ. SWOT Analysis


Ⅳ. STP Analysis


Ⅴ. Success Factors and Strategies


Ⅵ. Future Strategies
본문내용
Ⅰ.주제선정이유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휴대폰은 그 기능이 마치 계절 따라 바뀌는 유행처럼 변화무쌍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음성통화가 휴대폰사용의 주목적이었다지만 휴대성과 개인성을 확보한 기기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가 맞물리면서 휴대폰은 더 이상 단순한 의사소통 기구에 머물지 않고 있다. 수백만 화소급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 게임기, 캠코더, TV 수신기, 네비게이터, MP3, 무전기, 메신저까지 내장된 똑똑한 휴대폰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앞으로는 휴대폰의 기능과 활용영역을 더욱 확대해 인간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통합한�올인원(All-in-one) 단말기의 개발이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다. 결국 미래 휴대 전화의 모습은 전자결제, 카메라, 캠코더 기능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스마트폰을 넘어서 유비쿼터스의 허브기기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세계 모바일 폰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도록 주도했던 대한민국이기에, 96년 세계 최초의 CDMA방식 휴대폰을 출시하면서 한국을 CDMA 기술 종주국의 자리로 자리매김 하도록 했고, 대한민국이 세계 휴대폰 시장의 리더로 성장하는데 기여한 '삼성 Anycall'에 거는 기대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세계 모바일 폰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세계 시장을 누비고 있는 삼성 Anycall의 성공 전략을 고찰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것은 모바일폰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Ⅱ. 중국 휴대폰 시장분석 by 3C analysis

1. Customer (중국시장 소비자의 문화적 특성)
규모와 성장잠재력이라는 측면에서 중국이 매우 큰 시장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중국은 계획경제체제에서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기에 놓여 있으며, 판매자 중심에서 구매자 중심으로 전환된 중국시장은 빠른 변화와 불안정을 품고 있다. 특히 광활한 국토의 중국은 소비자행동측면에서 지역별로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한 중국소비자들의 소득증가는 그들에게 새로운 욕구를 야기하고 있다. 또한 다국적기업들의 중국내 치열한 경쟁상황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어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독특한 중국시장 소비자들을 만족할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 접근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먼저 중국소비자들만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http://www.sec.co.kr/)
□ LG 경제연구소 - http://www.lgeri.com/ 중국 휴대폰시장 변화추이 보고서
 매일경제신문 , 검색포탈 (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
□ 삼성전자 마케팅 관련 보고서(인터넷, 도서관 자료)
□ 대한 상공회의소 ‘중국 소비시장 개척을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콴시문화- http://www.koreaemb.org.cn/trade/b23.html
 한국마케팅연구회(http://www.kmarketing.co.kr/)
□ 통계청 자료
□ 한국 마케팅 연구원 http://www.kmarketing.co.kr/
□ 세티즌(핸드폰사용자모임) http://www.cetizen.com/
□ Kinds(뉴스검색) http://www.kinds.or.kr/
 아이뉴스 2005-2-23 - 삼성전자, 중국 TD-SCDMA 상용화 시험에 단말기 1호.
 전자부품산업연구원 - 중국 디지털산업 시장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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