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교육 평등관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보장,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기회균등)의 지표, 법적 근거,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기회균등)과 교육평등성, 향후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기회균등)의 개선 방안
- 교육불평등 개념과 발생원인,관련이론분석 및 교육불평등 문제점과 해소위한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생각과 비평
- [기회균등][기회][균등][교육][고등교육][교육기회][교육기회균등][교육기회분배][고등교육기회]기회균등과 교육기회, 기회균등과 교육기회균등, 기회균등과 교육기회분배, 기회균등과 고등교육기회 분석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
- 목차
-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 한국의 교육 불평등
4. 평등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대립
5. 교육평등의 원리와 고교평준화 논쟁
- 본문내용
-
1. 교육평등의 원리
1) 공정한 경쟁의 원리
․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주는 것을 의미
․ 기능주의 이론에서 매우 중요: 능력에 따라 선발이 되고, 사회적 지위와 보상이 분배되기 때문에 그 결과로 생기는 사회 불평등은 정당
․ 공정한 선발과 경쟁이 이루어지려면 능력에 의한 선발과 아울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함
2) 최대이익의 원리
․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 혹은 최대의 이익이 돌아가게끔 하는 결정
․ 우리들의 행위가 도덕적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은 그 결과에 달려 있음
․ 무엇을 이익, 행복으로 볼 수 있는가는 차후의 문제
․ 최선의 결정은 행복이라는 결과를 극대화하는 결정
․ ex) 공리주의: 우리의 결정과 행위가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
3) 인간존중의 원리
․ 다른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고 다른 사람의 목적도 존중
․ 인간이 자유롭고 이성적인 도덕적 행위자란 사실을 중요히 여겨야 함: 동의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선택을 존중,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줘야 함
․ 인간들이 각각 다르긴 하지만 도덕적 행위자로서의 인간은 동등한 가치를 지님: 똑같은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고 동등한 가치의 이해관계를 가짐
4) 최대최소의 원리
자료평가
- 내용이 많이 부족하네요....
- wjrp***
(2009.11.22 03:20: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