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 한국의 교육 불평등
4. 평등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대립
5. 교육평등의 원리와 고교평준화 논쟁
본문내용
1. 교육평등의 원리
1) 공정한 경쟁의 원리
․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주는 것을 의미
․ 기능주의 이론에서 매우 중요: 능력에 따라 선발이 되고, 사회적 지위와 보상이 분배되기 때문에 그 결과로 생기는 사회 불평등은 정당
․ 공정한 선발과 경쟁이 이루어지려면 능력에 의한 선발과 아울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함
2) 최대이익의 원리
․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 혹은 최대의 이익이 돌아가게끔 하는 결정
․ 우리들의 행위가 도덕적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은 그 결과에 달려 있음
․ 무엇을 이익, 행복으로 볼 수 있는가는 차후의 문제
․ 최선의 결정은 행복이라는 결과를 극대화하는 결정
․ ex) 공리주의: 우리의 결정과 행위가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
3) 인간존중의 원리
․ 다른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고 다른 사람의 목적도 존중
․ 인간이 자유롭고 이성적인 도덕적 행위자란 사실을 중요히 여겨야 함: 동의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선택을 존중,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줘야 함
․ 인간들이 각각 다르긴 하지만 도덕적 행위자로서의 인간은 동등한 가치를 지님: 똑같은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고 동등한 가치의 이해관계를 가짐
4) 최대최소의 원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이 부족하네요....
  • wjrp***
    (2009.11.22 03:20: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에 관해
  • 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에 관해목 차교육평등과 사회평등(1)교육기회균등의 법적규정에 따른 개념(2) 사회계층(3)사회계층과 교육의 연계(4) 사회계층 이동 형식과 교육 교육 평등론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나.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다. 교육조건의 평등 라. 교육결과의 평등 교육평등과 사회평등평등의 의미는 4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첫째 법률적 의미로서의 평등인데 이는 모든 인간은 동등한 가치와 존엄성을 가진 존재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차 례Ⅰ. 서 론 Ⅱ. 본 론1. 시대별 교육관 - 고대 그리스 시대 - 계몽주의- 19세기의 교육 - 현대의 교육 2. 평등사상의 전개 -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 - 자유민주주의적 평등의 개념 - 인권평등사상 3. 교육평등의 원리 - 자연적 자유체제의 원리 -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 - 최대이익의 원리 - 인간존중의 원리 - 민주적 평등주의의 원칙(차등의 원칙) 4. 교육의 기회 균등의 의미 - 교육기회 - 교육기회균등 - 구분 -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5. 교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3)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기회만 고르게 허용하면 능력에 따라 교육기회를 이용할 것이므로 교육평등은 실현된다고 본 것이다. 4) 초등교육에서는 차별이 있을 수 없지만 중등교육과 대학은 능력 있는 인재들에게만 주어져야 한다고 봄. 3. 허용적 평등을 위한 법적 규정 1) 헌법 제31조 1항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교육기본법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 교육기회균등 레포트
  • 목차Ⅰ. 서론교육기회균등의 대두배경Ⅱ. 본론1. 교육 기회균등1) 교육 기회균등의 의미2) 교육 기회균등의 원리2. 교육기회균등의 배분방법1)평등주의2)차등주의3. 교육기회 균등관의 변천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3) 교육 조건의 평등4) 교육 결과의 평등4. 사례1) 소득수준에 따른 성적차이2) 고교 평준화 Ⅲ. 결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Ⅰ. 서론교육기회균등의 대두배경금세기 중반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Ⅰ. 서 론현대사회는 능력사회(업적사회, 성취사회), 전문가사회, 민주사회를 지향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능력사회의 신념을 반영한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가정배경․사회경제적 지위․거주지역․종교․인종 등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이를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등’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