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회균등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교육기회균등의 대두배경

Ⅱ. 본론
1. 교육 기회균등
1) 교육 기회균등의 의미
2) 교육 기회균등의 원리

2. 교육기회균등의 배분방법
1)평등주의
2)차등주의

3. 교육기회 균등관의 변천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 조건의 평등
4) 교육 결과의 평등

4. 사례
1) 소득수준에 따른 성적차이
2) 고교 평준화


Ⅲ. 결론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 기회균등

1)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산업화 이전의 아동의 교육은 가정에서만 이루어졌다. 그러나 산업화 ․ 도시화로 인해 경제적 조직이 가정 밖에서 발달되고, 가정에서 경제적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자 점차 아동의 교육 기능이 가정으로부터 학교로 이행하게 되었다. 학교제도가 발달하다보니 자연적으로 누가 학교교육을 받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따라서 교육기회균등은 아동의 위치가 가정에서 보호를 받는 자녀라는 위치에서 사회적인 보호를 받는 아동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개념이다.
교육 기회균등은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는 민주국가의 기본 명제이다. 교육기회 균등이란 능력주의 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 인종, 계급 및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이는 어떤 사람이든지 차별받지 않고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균등하게 누리도록 보장하는 일이며, 모든 학생들이 사회적인 배경에 관계없이 자신들의 재능을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일이다.


2) 교육 기회균등의 원리

(1) 공정한 경쟁의 원리
자유주의에서 평등이란 ‘공정한 경쟁’을 의미한다. 이러한 평등의 관점에서 교육평등은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교육의 기회균등의 원리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