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균등][기회][균등][교육][고등교육][교육기회][교육기회균등][교육기회분배][고등교육기회]기회균등과 교육기회, 기회균등과 교육기회균등, 기회균등과 교육기회분배, 기회균등과 고등교육기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회균등과 교육기회
1. 교육평등관의 변천
1)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
2) 콜맨의 교육기회 균등관 변천
3)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관→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주장
2. 교육의 기회 균등
1) 개념
2) 교육기회의 점유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3) 교육격차의 인과론
4) 교육기회 균등을 실현하기 위한 접근 방안
Ⅱ. 기회균등과 교육기회균등
Ⅲ. 기회균등과 교육기회분배
1. 의의
2. 유형
Ⅳ. 기회균등과 고등교육기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회균등과 교육기회
1. 교육평등관의 변천
1) 콜맨과 훗센의 교육평등관
콜맨·훗센의 분류
제 1단계: 산업화 이전의 단계
제 2단계: 산업혁명 이후의 초기 산업화 시대 단계→보수주의적 평등관
제 3단계: 기회의 보장을 추구하는 단계→자유주의적 평등관
제 4단계: 학습 결과의 평등 →보상적 평등관
2) 콜맨의 교육기회 균등관 변천
① 기회의 평등
㉠ 허용적 평등: 능력에 따른 교육 기회의 보장→ 인재군, 재능예비군 개념
㉡ 보장적 평등: 교육의 제반 장애 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을 제거해 줌으로써 교육평등을 실현하자
② 내용의 평등
㉠ 과정의 평등: 교육받는 과정 즉 교육 조건(시설, 교사의 질, 교육과정)을 동등하게 하여 학교간의 차이를 없애야 교육의 기회 균등이 가능하다.
㉡ 결과의 평등(보상적 의미의 평등):모든 사람들에게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내용은 반드시 배울 수 있도록 해주자
가장 불리한 사람들에게 가장 우선적인 혜택을 베풀자→ 역차별
롤스의 Mini-Max 원리→ 공정성, 사회정의 이론에 입각한 평등관
미국 Project Head Start Middle Start Project
영국 PEA→ 불우층 취학 전 어린이 예비교육
자연의 복권 추첨 잘못된 사람에게 혜택을 주자
3)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관→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주장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는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모순의 반영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사회 자체의 모순이 해소됨으로써만 해결된다고 주장
- 참고문헌
-
강태중 - 교육격차 해소와 기회균등, 한국교육개발원, 2008
김효빈 - 롤즈의 정의론을 통해 본 교육기회 균등에 관한 연구, 윤리문화학회, 2011
류방란 -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저소득층 교육기회 및 사회진출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1
방하남 외 1명 - 기회와 불평등 : 고등교육 기회에 있어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 한국사회학회, 2002
유한구 - 고등교육기회 획득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1990
전제아 - 교육기회 분배에 대한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문제, 고려대학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