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월드 사고를 통한 마케팅분석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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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롯데월드의 개요 1
2. 국내 테마파크에서 롯데월드의 입지 1
3. 평소 롯데월드의 마케팅 전략 6

Ⅱ. 본 론 8
1. 롯데월드의 사고의 전말 8
2. 무료행사를 추진한 마케팅전략 분석 8
3. 무료행사 마케팅전략 추진 결과 9

Ⅲ. 결 론 9
1. 요 약 9
2. 개선방안 11
본문내용
현재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마케팅의 수법도 많이 변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마케팅 철학에 대한 변화이다. 특히 과거에는 기업중심적인 마케팅 철학, 즉 판매,생산 혹은 제품컨셉에 입각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보다 저렴하고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만들고 파는 것에 초점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로 갈수록 제품에 대한 평가와 함께 고객들의 영향력이 커짐으로써 고객과 기업간의 상호작용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고객지향적인 철학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기업의 사회적인 행위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 높아져서 기업의 사회에 대한 영향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비윤리적인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게 되며 이는 불매운동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사회에 대한 장기적인 복리증진을 함께 고려하는 마케팅을 사회지향적 마케팅이라고 하며 요즈음 많은 기업들이 이에 대해 사회봉사, 그린마케팅 등을 실시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현대사회에서 이와 같은 사실의 중요성을 고찰하는 차원에서 지난 3월에 일어났던 롯데월드 사고 사건을 조사, 분석하여 지금까지 행해졌던 롯데월드 측의 마케팅 전략의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했다.

1 롯데월드의 개요
롯데월드는 1989년 7월 12일 국내에 본격적인 테마파크의 시대를 열며 개원하였다. 세계 최대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서 1995년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미국 일본 등 디즈니랜드와 함께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Forbes誌 세계 TOP 10 테마파크 선정)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하여 있으며 대지 면적은 약 39000평, 건평은 170000평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자비는 약 6500억원정도로 추정된다. 최대 수용인원은 3만5000명 휴일 평균 입장객 비수기 1만명 성수기 2만 5000명으로 연간 800만명이 롯데월드를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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