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의 현대적 경향
Ⅲ. 유치원 종일반
1. 학급 구성 및 운영별 유형
1) 독립 종일반
2) 오후별도 종일반
2. 학급 집단 구성별 유형
1) 동일 연령 집단 종일반
2) 혼합 연령 집단
Ⅳ.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
1. 종일반 운영의 이해
2. 오후별도 종일반의 운영 방향
Ⅴ.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 종일제 교육과정의 구성 및 계획
2. 교수학습방법
Ⅵ.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
1.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의 필요성
1) 공교육의 개념
2) 공교육의 개념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
3)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
2.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의 방향
Ⅶ. 유아학교 체제의 단계적 구축
Ⅷ.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있는 주요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
1. 한국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3) 창의적․전인적 인적자원양성측면에서의 한국 유아교육과정
2. 영국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목표(Learning Goals)
3) 창의적․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측면에서의 영국교육과정
3. 프랑스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3) 창의적․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측면에서의 프랑스 유아교육과정
4. 일본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3) 창의적․전인적 인적자원 양성 측면에서의 일본 유아교육과정
5.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시사점
Ⅸ. 결론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학문적 특성이나 대상 연령과 기관 유형의 다양성으로 인해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러한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의 모호성은 다음 두 가지 특성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 타학문의 종합적인 집합체 성격으로 인해 교과교육화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아교육은 원래 그 학문의 통합적인 특성으로 인해 순수 학문이나 이론적 이기보다는 실천적이며 응용적인 학문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이러한 이론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실제에 잘 적용할 수 있느냐는 문제에 초점을 둔다.
둘째,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 초․중등 기관에 비해 기관의 유형과 교육 장소, 연령 범위가 뚜렷하지 않다. 이러한 특성은 유아교육이 전체 교육의 맥락 속에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기관으로서 인식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Ⅱ. 유아교육의 현대적 경향

첫째, 점차 연령이 하향화 추세에 있다(영아기와 걸음마기에 대한 연구 증가).
둘째, 유아교육의 방향은 유아를 위한 인권 운동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의 질과 다양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교육 개혁과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가 필요하다.
넷째, 유아교육 연구에 대한 반성적 활동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의 본질에 대한 재검토 내지 재 개념화가 요구됨과 동시에 우리 문화 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현대사회의 특성상 다양한 문화형태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는 가정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이것이 유아교육의 내용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 강조이다. 발달에 적절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념이 강조하는 것도 바로 이를 지지하는 것이다.
일곱째, 한국 유아교육은 통일을 대비한 구체적인 노력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치학 공통) 사회복지정치학 교과목은 ‘사회복지는 정치다’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
  • 유아보육법」에서 정한 ‘보육정책조정위원회’에서는 보육분야만을 심의 조정하지만 「유아교육법」에서 정한 ‘유아교육보육위원회’는 명칭 그대로 유아의 보육만이 아닌 교육도 함께 포괄하는 기구로서 유아보육 및 유아교육에 관한 기본계획, 어린이집 및 유치원간의 연계운영 등을 심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해서 보육에 관한 정책이 두 기구에서 중복하여 심의함으로써 오는 비효율성이 대두될 수 있다.둘째, 보육교육과정 체제를 보면 어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및 방법 33. 연구결과의 활용 7Ⅱ. 이론적 고찰 91. 종일제 프로그램의 동향 92. 종일제 프로그램의 효과 123. 외국의 종일제 프로그램 171) 미국의 종일제 프로그램 172) 프랑스의 종일제 프로그램 233) 독일의 종일제 프로그램 324) 일본의 종일제 프로그램 405) 시사점 49Ⅲ.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521. 유치원 종일제 운영 현황 522. 질문지를 통한 운영현황 581)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및 집단구성 602) 종일제 프로그램 계획 및 일과운영 693) 유아

  • 국내외 교육 바우처 비교-韓, 美, 英의 유아교육·보육바우처를 중심으로-
  • 유아교육보육비용에 대한 세액 환불이 있다.이 같은 바우처 유형은 복지적 측면이 강한 단계에서는 묵시적 바우처를 사용하지만 선택적 측면이 증가하면 명시적 바우처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김진, 2007). 이와 관련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44개의 교육 바우처의 목적 및 유형을 분석한 선행 연구(정광호, 2007)를 살펴보면 시장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바우처는 명시적 바우처 유형이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묵시적 유

  •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 사례가 점점 늘고 있으며 그 결과 보육서비스의 운영주체가 점점 다양하게 변화되고 공공전달체계와 민간 전달체계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현상을 복지 다원주의(mixed walfare system)라고 한다.Ⅲ.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현황 및 문제점1.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지방분권화는 중요한 세계적 흐름의 하나이다. 글로벌 경제구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중앙정부가 모든 영역을 통제․조정하기 어렵게 되고 있다. 급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