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RP에 관한 분석 및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RP의 탄생배경
Ⅲ. ERP의 필요성
Ⅳ. ERP의 특징과 기능
Ⅴ. ERP의 도입효과
Ⅵ. ERP의 장점과 단점
Ⅶ. ERP Package 활용
1. ERP Package 채택의 중요성
2. ERP Package 현황
Ⅷ. ERP도입(활용) 성공사례 분석
1. 삼성전관의 ERP 도입 배경과 구축과정
1) 사전준비
2) 패키지 및 컨설팅 업체 선정
3) 프로젝트 추진 과정
4) 비져닝(Visioning) 단계
5) 프로세스 재설계 및 매핑(Mapping)단계
6) 적용준비단계
2. 시스코 시스템의 오라클 애클리케이션 도입
1) 정일공업의 MFG/PRO 도입
2) K정보통신의 스마트스트림 도입
Ⅸ. 결론
본문내용
ERP는 전사적 자원관리로서 1970년대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와 1980년대의 MRP Ⅱ(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Ⅱ)를 근거로 발전한 개념이다. 1990년대 컴퓨터기술의 가속적인 발달로 MRP Ⅱ가 확장된 개념으로 등장한 통합정보시스템이 ERP이다.
Gartner Group은 ERP를 기업내의 업무기능들이 조화롭게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이며,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자재조달, 생산, 마케팅, 회계 등 기업의 전분야에 걸쳐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을 통합관리하는 통합솔루션으로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기업 업무를 조직중심에서 정보흐름중심으로 변화시켰다. 생산자 중심의 경영환경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영환경으로 접어들면서 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이 불가피해졌다. 여기에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 가격은 떨어지고 첨단 정보기술이 출현하므로써 기업은 새로운 컴퓨팅 환경을 갖게 되었다. 정보기술의 지원없이 불가능하였던 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ERP시스템은 새로운 경영정보시스템으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ERP시스템은 거대한 시스템으로 기업에서의 투자비용이 매우 크다. 하지만 네트워크의 발달로 정보의 동시공유가 가능해졌고, 소형컴퓨터가 대형컴퓨터를 대체하는 다운사이징(Downsizing)이 일반화되었으며,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기업의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스피드경영이 필요한 현재의 기업경영에 있어 기업이 모든 자원을 보유한다는 것은 오히려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Outsourcing)을 도입하여 경영자원을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다.
ERP는 MRP Ⅱ를 근간으로 발전한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첨단정보기술을 기초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구현되어진 패키지 소프트웨어로서 경영혁신의 중요한 기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ERP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형태로 확장되어 나타나고 있다.
ERP 시스템이 기업에서 어떠한 형태로 전개되어지든 이는 조직의 자원인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을 전사적으로 관리한다는 동일한 목적을 가진 통합솔루션으로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임에는 틀림이 없다.

Ⅱ. ERP의 탄생배경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1970년대의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와 1980년대의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개념을 모태로 하고 있다. MRP는 자재 소요량이라 불리는 개념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원자재, 가공품, 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 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 기술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품구성정보, 표준공정도, 기준생산계획, 제조 레코드 등의 기준정보가 필요하다. MRP는 이들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이 언제, 어느 곳에서 필요한지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이 계획에 근거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초기의 MRP 시스템은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못했고, 정보통신기술의 미흡으로 시스템 구현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또는 일정계획의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 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 문제점이 있었다. 1980년대 후반 제조환경이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바뀌고 고객지향 업무체계가 각광받으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재무관리 업무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키고 재무관리 등 중요 기능을 포함시킨 시킨 확장된 MRP 시스템이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현대자동차의 E-비즈니스 수행사례
  • 목 차Ⅰ.기업선정이유Ⅱ.기업연혁 및 현황 1.기업소개2.기업연혁3.최근현황Ⅲ.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구성1.제품 2.서비스 Ⅳ.e비즈니스 수행사례1.ERP 2.CRM 3.SCMⅤ.기업분석1.매출규모 및 매출구조2.재무상태 분석3.사업성과Ⅵ.수익원천Ⅶ.비즈니스모델 1.글로벌경영2.브랜드 가치 경영 3.경영혁신 지속 추진 4.환경경영 체제 구축 5.상품경쟁력 강화Ⅷ.성공요인1.기술개발2.꾸준한 모델의 변화와 신차의 개발3.품질경영4.해외시장개척5

  • [회계정보] 새로운 ERP시스템 도입의 찬성
  • 새로운 ERP시스템 도입의 찬성목차1.ERP의 정의와 등장배경 및 발전과정2.ERP제도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3.확장된 ERP4.결론1.ERP의 정의와 등장배경 및 발전과정1. ERP의 정의ERP는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생산, 판매, 물류, 회계, 인사 등의 기업의 기간 업무를 조직 횡단적으로 파악하고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이며, ERP시스템은 ERP개념을 기업의 경영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 할

  • [경영] 기업의 ERP 구축
  • 제 목 : 기업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구축 목 차 1.ERP 정의2.ERP 역사(등장배경)3.ERP 도입의 필요성 4.ERP 도입요령5.ERP도입 선정기준6.ERP 구축 4단계7.ERP 도입효과와 특징8.ERP 성공 10계명9.ERP 도입시 문제점 및 실패 요인별 분석10.ERP 시스템의 구축방법11.확장 ERP (SCM, SEM, CRM 등)12.ERP 컨설팅 사례13.ERP 도입에 관하여1. ERP 정의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 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

  • ERP의 도입과 성공사례분석
  • ERP패키지 SAP R/3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삼성전관을 대상기업으로 정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2.Team Process1차모임날짜 : 11월 1일(월)시간 : 12:00~1:00장소 : M208내용 :1.팀원간 상견례 및 식사를 통한 단합대회2.ERP에 관한 개념정리를 각자 과제로 부여하고 굳은 결의로 team project 수행을 시작함 2차모임날짜 : 11월5일(금)시간 : 4:00~6:00장소 : M207내용 :1.개념요약에 관한 정리 세미나 및 앞으로의 보고서 진행방향 토론 (성공사례분석, 성

  • [마케팅성공사례] 싸이월드 마케팅성공의 분석
  • 및 pc통신 업체ㆍ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ㆍ 정부에서 추진 고려중인‘인터넷 종량제’(인터넷 이용량에 따라 돈을 주고 사용 하 게 하는 제도)3) 싸이월드 STP 분석(1) Segmentation 싸이월드는 온라인 기업이므로 시장세분화는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온라인 시장 중에는 포탈사이트, 온라인 게임, 쇼핑몰, 커뮤니티 사 이트, 메신저업체, 경매 사이트 등으로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