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연구] 오정희 `옛우물`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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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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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1
Ⅱ. 본론.............................................................
1.바르트의 기호학................................................
1.1. 신체 기호학...............................................
1.2. 상징 언어들...............................................
2.이어령의 공간 기호학..........................................
2.1. 시간의 순차적 재배열......................................
2.2. 시•공간적 분석............................................
3.그레마스의 기호학..............................................
3.1. 기호학적 사각형...........................................
3.2. 그레마스 이론의 변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상에 머무르며 “사실Tatsache(fact)들만 있을 뿐이다”라고 말하는 실증주의에 대해 나는 이렇게 말하겠다. 아니다, 사실이라는 것은 없다. 단지 해석만이 있을 뿐이다. 우리는 어떠한 사실Faktum(fact, reality)도 “그 자체”로 확정할 수는 없다.(니체, 1980:315)
기호학은 기호에 관한 학문 혹은 기호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이는 세계를 하나의 소통기호인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로 파악하는데서 그 연구의 출발점을 찾는다. 이는 의사전달의 일반적인 현상을 나타내는 구조를 이론적인 연구로서 밝혀내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따라 전달의 기호학, 의미작용의 기호학으로 나뉠 수 있다. 문학비평의 한 방법으로서의 기호학 비평역시 기호학과 기본 전제는 같다. 문학 텍스트를 발신자(작가)에게서 수신자(독자)에게로 전달되는 기호체계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힌다. 작품의 고정된 의미 보다는 문학 텍스트의 역동적 의미 생성에 관심을 갖고 이항대립의 개념을 주요 방법론에서 활용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행위와 생산물은 인식되고 해석된다는 점에서 기호가 될 수 있다. 기호학은 하나의 원근법으로서, 기호학적 관점이란 모든 사고의 방법과 그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기호학은 일정한 관점의 유지에 달려 있다. 그 관점은 초학제적이며, 모든 방법론을 수용하고 그것들과의 양립이 가능하다.
이에 본 발표 조는 그간 페미니즘 비평으로 많은 논의가 되어왔던 작가 오정희의 작품 중〈옛우물〉을 선정하여 페미니즘 비평에서 평가하고 있는 가치 이외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특히나 〈옛우물〉의 경우 제목에서 시간성과 공간성이 확연히 드러나는 바, 기호학적 비평이 적합할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옛우물〉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는 바르트의 기호학, 이어령의 공간기호학,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선택하기로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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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문 헌 】
1. 텍스트
오정희(1995), 「옛우물」, 『불꽃놀이』, 문학과 지성사.
2. 국내 논저
노수진(1998), 『오정희 소설의 시간구조 분석』,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동열(2005),『기호학』,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성도(1998),『현대 기호학 강의』, 민음사.
한국기호학회 엮음(2002),『몸의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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