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물 이미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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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Ⅲ.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오정희는 대학교 2학년 때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30여년을 작가로 살아왔다. 그 기간에 비해 여섯 권의 창작집밖에 내지 않아 과작의 작가라는 별칭이 따라 다닌다. 거기에는 중산층 주부로서 평탄한 생활을 하며 나태해진 까닭도 있겠지만 삶 속에 확실히 깃들어 있으면서도 우리 인생을 지배하는 어떤 것들을 예민하게 담아 내고자 하는 욕망이, 분위기나 이미지에 집착하게 만들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 때문일까 그의 소설의 문체, 소위 시적 문체라고 불리는 묘사의 탁월함은 후배 여성소설가들에게 교과서적으로 읽혔으리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으리만큼 그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었다. 그는 자동기술법을 쓰는 사람처럼 현실과 기억의 세계를 한 소설 안에서 자유자재로 넘나들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그것들은 면밀한 설계에 의해 배치되고, 축조되어 소설의 의미를 함축하고 확대한다.
오정희 소설에는 여러 가지 이미지가 등장한다. 죽음이나 파괴, 불구 등등의 이미지는 당연하고 상식적인 세계로부터의 일탈과 자유 파격에의 꿈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하지만 본인이 주목한, 전 작품에 걸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이미지는 '물'이다. 사실 오정희의 소설에 대한 이미지 분석은 여러 차례 회자된 바 있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오정희, 『불의 강』, 문학과지성사, 1977.
『유년의 뜰』, 문학과지성사, 1981.
『바람의 넋』, 문학과지성사, 1986.
『옛우물』, 청아출판사, 1994.
『불꽃놀이』, 문학과지성사, 1995.

2. 한국논저

1) 단행본
김 현, 김주연,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과지성사, 1981.
오정희, 김혜순, 우찬제, 『오정희 문학앨범』, 웅진출판사, 1995.
2) 잡지 및 월·단평
, 『작가세계-오정희 특집』, 세계사, 1995, 여름.
김화영, 「개와 늑대 사이의 시간」, 문학동네, 1996 여름.
황도경, 「빛과 어둠의 이중 문체」, 문학사상, 1991, 1월.
황도경, 「불을 안고 강 건너기」, 문학과 사회, 1992, 여름.

3. 논문
윤선영, 『오정희 소설의 상징성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 석사논문, 2002.
황현미, 『오정희 소설의 상징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석사논문, 2000.

4. 외국논저

가스똥 바슐라르(李嘉林 譯), 『물과 꿈』, 문예출판사, 1986 10월(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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