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주)대한항공의 조직분석을 통한 구조 혁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주)대한항공의 선정 이유 1
2. (주)대한항공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 1
3. 조직도 2
4. 조직도를 통해 파악한 요소들과 그에 따른 설명 2
1) 경영전략본부 2
2) 종합통제본부 2
3) 재무본부 3
4) 인재개발 관리본부 3
5) 여객부문 3
6) 화물부문 3
7) 운항지원부문 3
8) 항공우주사업본부 3
5. 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
1) 연대별 조직구조의 변화 4
2) 각 조직제도의 특징과 도입 방식 5
6. 타 항공사의 조직도 분석 6
1) 아시아나 항공 6
2) 아메리칸 에어라인 7
7. 현재 대한항공 사업부제의 문제점 8
1)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8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 8
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 8
4) 중앙집권화의 우려서의 취약 8
8. 현 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 방안 9
1) 기내식 사업본부와 호텔기판 사업본부의 개편 9
2) 국내선 사업부문의 효율성 제고 9
3) 여객 및 화물 담당업무의 국내/국제 부문의 분리 9
4) 확실한 분권화를 통한 경영체제의 효율성 제고 10
- 본문내용
-
1. (주)대한항공의 선정 이유
조원들의 전공이 전부 달라서인지 몰라도 각자 조사하고 싶은 사업 분야 또한 유통, 보험, 화장품, 인터넷 포털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들이 건의 되어서 하나의 기업체를 선정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 원하는 사업의 특징들을 종합하여 본 결과 유통업과 고객관리, 국제적 경영 등 모든 요건을 만족하는 기업으로서 (주)대한항공을 찾아내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많은 대기업들의 조직도를 일일이 찾아보았지만 기업들의 조직도가 거의 다 저희 조원들의 관심을 사기에는 부족했다. 그러던 중 찾아낸 대한항공은 그 조직도가 너무 복잡하지도 또 너무 간단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저희 조원들의 욕구를 한번에 해소시켜 주었기에 이번 과제의 주제로 대한 항공을 선정 하게 되었다.
2. (주)대한항공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
대한항공은 우리나라의 항공운수 사업의 대들보인 한진 그룹의 모 기업으로써 약 16,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대기업이며, 31개국 90도시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은 아시아나 항공과 함께 우리나라의 항공운수 산업을 함께 이끌어 가고 있지만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이 설립되기 전에는 1969년에 민영화 된 (주)대한항공이 우리나라의 유일한 항공사였다.
항공회사의 경우 크게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이 주된 수익사업이므로, 그에 따라 얼마나 승객들과 화물들을 안전하게 운송하느냐로 그 사업의 성패가 좌우 될 것이라는 생각된다. 또한 국내선뿐만이 아닌 국제선 운항도 중요하므로 그 경쟁업체는 아시아나 항공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많은 항공사들이 그 경쟁업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대한항공은 글로벌기업이라는 것이 파악된다. 그에 따라서 어떻게 많은 우리나라 또는 외국의 경쟁 항공사들보다 더 좋은 서비스와 안전을 구현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대한항공의 사업 전략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 아메리칸 에어라인 http://www.aa.com/
․ 스카이트랙스 http://www.airlinequality.com/
․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주)학문사, 2001.
․ 유광의,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학문사, 1999.
자료평가
-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 49508***
(2021.06.09 19:57: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