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주)대한항공의 조직분석을 통한 구조 혁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주)대한항공의 선정 이유 1

2. (주)대한항공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 1

3. 조직도 2

4. 조직도를 통해 파악한 요소들과 그에 따른 설명 2
1) 경영전략본부 2
2) 종합통제본부 2
3) 재무본부 3
4) 인재개발 관리본부 3
5) 여객부문 3
6) 화물부문 3
7) 운항지원부문 3
8) 항공우주사업본부 3

5. 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
1) 연대별 조직구조의 변화 4
2) 각 조직제도의 특징과 도입 방식 5

6. 타 항공사의 조직도 분석 6
1) 아시아나 항공 6
2) 아메리칸 에어라인 7

7. 현재 대한항공 사업부제의 문제점 8
1)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8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 8
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 8
4) 중앙집권화의 우려서의 취약 8

8. 현 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 방안 9
1) 기내식 사업본부와 호텔기판 사업본부의 개편 9
2) 국내선 사업부문의 효율성 제고 9
3) 여객 및 화물 담당업무의 국내/국제 부문의 분리 9
4) 확실한 분권화를 통한 경영체제의 효율성 제고 10
본문내용
1. (주)대한항공의 선정 이유

조원들의 전공이 전부 달라서인지 몰라도 각자 조사하고 싶은 사업 분야 또한 유통, 보험, 화장품, 인터넷 포털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들이 건의 되어서 하나의 기업체를 선정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 원하는 사업의 특징들을 종합하여 본 결과 유통업과 고객관리, 국제적 경영 등 모든 요건을 만족하는 기업으로서 (주)대한항공을 찾아내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많은 대기업들의 조직도를 일일이 찾아보았지만 기업들의 조직도가 거의 다 저희 조원들의 관심을 사기에는 부족했다. 그러던 중 찾아낸 대한항공은 그 조직도가 너무 복잡하지도 또 너무 간단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저희 조원들의 욕구를 한번에 해소시켜 주었기에 이번 과제의 주제로 대한 항공을 선정 하게 되었다.

2. (주)대한항공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

대한항공은 우리나라의 항공운수 사업의 대들보인 한진 그룹의 모 기업으로써 약 16,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대기업이며, 31개국 90도시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은 아시아나 항공과 함께 우리나라의 항공운수 산업을 함께 이끌어 가고 있지만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이 설립되기 전에는 1969년에 민영화 된 (주)대한항공이 우리나라의 유일한 항공사였다.
항공회사의 경우 크게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이 주된 수익사업이므로, 그에 따라 얼마나 승객들과 화물들을 안전하게 운송하느냐로 그 사업의 성패가 좌우 될 것이라는 생각된다. 또한 국내선뿐만이 아닌 국제선 운항도 중요하므로 그 경쟁업체는 아시아나 항공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많은 항공사들이 그 경쟁업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대한항공은 글로벌기업이라는 것이 파악된다. 그에 따라서 어떻게 많은 우리나라 또는 외국의 경쟁 항공사들보다 더 좋은 서비스와 안전을 구현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대한항공의 사업 전략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 아메리칸 에어라인 http://www.aa.com/
․ 스카이트랙스 http://www.airlinequality.com/
․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주)학문사, 2001.
․ 유광의,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 김희철,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주)학문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 49508***
    (2021.06.09 19:57:33)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아시아나항공(주)의 위기상황 탈출 전략
  • 아시아나 항공(주)의 위기상황 탈출 전략과목 : 경영 조직론교수명:제출일:2005년 05월 16일Ⅰ. 서론 1. 선정이유 p.32. 회사소개 p.3~5Ⅱ.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 상황 p.6~7Ⅲ. 대응 전략 1.구조조정 p.8~101) 구조조정 원칙 2) 구조조정 내용 3) 구조조정 효과 2. 아시아나의 경영 혁신 및 경쟁력 제고 p.10~131) 화물 사업의 성장 2) 수평적 조직문화의 형성3) 황금 노선의 확보 4) 낮은 비행기령 5) 투자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6) 5대 핵심경영방침중 인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경영 전략으로 경영혁신, 조직 활성화, 기업변신, 기업재구조화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들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과 도구로서 조직문화가 새로운 경영관리의 개념으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1920년대 조직을 사회학적 관점과 비공식 조직적 관점에서 파악하기 시작한 호손 연구 이후로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이 처음으로 대두되었으나, 1980년대 초까지는 조직학자들로부터 별로 관심을 끌지 못했다. 조직학의 주류를 이루어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 대한항공
  • 목 차Ⅰ. 기업에 대한 개요①개요1.사업개요2.주요사업내용②성장과정1. 주요연혁 ③현황 및 재무상태1. 회사의 현황(1) 영업개황(2) 경영철학, 비전, 대한항공의 경영목표(3)조직과 인원(4)분야별 수입구조(5)대한항공의 국제여객수송과 화물수송 순위(6)요약재무정보Ⅱ. 산업분석 ①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 및 경쟁기업 분석1. 시장의 특성2. 시장에서의 위치(1) 업계의 현황(2) 해외에서의 위상3. 대한항공이 처한 환경(1) 시장환경(2)

  • [경영조직론] 에스엘(SL) 조직 분석
  • 조직 구조1. 조직 설계 차원2. 수직적 조정장치3. 수평적 조정장치Ⅴ. 조직 문화1. CEO의 리더십1) 인재 중심의 열린 경영2) 과감한 연구 개발 투자3)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활동2. 혁신 Festival3. 학습조직으로의 변화Ⅵ.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활동1. 윤리경영1) 사회공헌2) 공정거래2. 대외홍보Ⅶ. 결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 서론토머스 L. 프리드먼은 세계는 평평하다고 말한다. 그는 과학기술이 동근지구를 평평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이런

  • 대한항공 조직구조 분석 -아시아나 비교
  • 조직구조1) 조직도2) 지배구조3) 지점현황4) 인원 및 장비현황(2) 사업현황1) 주요사업2) 영업실적3) 경제적 성과4) 고객요구에 맞는 서비스사업2. 외부환경 분석(1) 일반환경1) 사회-정치적 환경2) 기술적 환경(2) 과업 환경1) 소비자환경2) 공급자환경3) 경쟁자환경III. 조직구조 문제점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비교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구조 의 공통점3. 두 항공사 조직구조의 차이점4.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IV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