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분석과 행동주의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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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파블로프의 이론
Ⅲ. 손다이크의 이론
Ⅳ. 스키너의 이론
Ⅴ.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가들에 의하면 행동은 사람이나 살아 있는 모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대중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발달에 내적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신분석학적 이론과는 대조적으로, 사회학습이론가들은 대부분의 행동이 외적 환경의 사건들, 특히 강화(보상과 벌)와 모델링에 의해 학습되고 조성된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어떠한 행동에 대한 보상체계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외부의 통제나 조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비난을 받고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외적 조정에 의해 형성된 행동반응이라도 반복된 학습경험을 통해 결국은 자신의 보상과 벌을 스스로 조정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특히, 모델링이나 모방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개념이 된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직접적 강화 없이도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을 통해 사회적 행동이 획득될 수 있다고 주 장한다.

Ⅱ. 파블로프의 이론

그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파블로브는 처음에 이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명명하였다. 객관적인 과학자요 생리학자로서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파블로브는 '심리적' 반사에 대해서 연구하기를 거부했었다. 그러나 자기와의 투쟁을 거듭한 끝에 이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단 객관적인 요소들을 잃지 않으려고 순전히 생리적인 문제로서만 연구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50세에 심리적 반사에 대한 연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였으며, 80세에는 조건화에 대한 연구를 정신질환에 적용시키면서 제3의 인생을 시작했다. 이 연구는 [조건화된 반사와 정신의학](conditioned Reflexes and Psychiatry,1941)이라는 책으로 총집결되었으며, 정신의학에 기념비적인 공헌을 하였다.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행동치료와 비행동치료를 처음으로 실시했으며, Albert 라는어린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이 이론은 소련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가 1903년 대뇌기능의 심리적 연구를 위해서 개의 타액분비작용을 통하여 조건반사라고 하는 실험을 하게 된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론이 미국에 건너가서 왓슨의 행동주의와 결합되어 조건형성설 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새로운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conditioning)에 의해 설명하는 것으로, 반응의 대상이 전혀 다른 것이라도 어떤 일정한 훈련을 받는다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모든 학습과정이 자극상태와 그에 대한 반응행동 간의 조건 형성 과정이라고 본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일생을 통하여 일어나는 많은 연합학습을 설명할 수 있게 하는데, 영아기와 아동기 동안의 어떤 유형의 음식에 대한 맛이나 어떤 물질의 느낌에 대한 반응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의 결과이다.
고전적 조건화는 파플로브는 개의 타액연구실험에서 개가 보이는 조건화된 반응을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고전적 조건화란 일정한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는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이 자극이 본래의 반사반응을 유도하는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두운 방에 개를 고정시켜 두고, 벨소리를 들려준 뒤 곧 음식물을 주게 되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벨소리와 음식물을 몇 번 반복해서 짝지어 제시하면 개는 벨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분비하게 된다. 이것은 음식물에 본유적인 반사반응인 타액의 분비가 무관했던 벨소리에 연합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연합이 형성된 것을 고전적 조건화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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