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지도론]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의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많이들 이용하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의 필요성
2. 교원의 역할

Ⅲ. 바람직한 교사상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학교의 모습은 심각하다. 한 때 우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졌던 열린교육의 열기도 점차 식어가고 있고, `무너지는 선생님`, `방황하는 아이들`, `매맞는 선생님`, `학교붕괴`등 우리 교육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표현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것이 대부분 부정적 의미를 지닌 단어이기에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 않는다`란 옛말이 더욱 그리워진다.
얼마 전에 스승의 날에 특집 방송으로 제자가 스승을 찾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걸 보면서 오늘날의 교육현실을 부정적 관점에서만 결론지을 것이 아니라 아직도 희망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예비교사인 우리들이 좀 더 열심히 노력하고 아이들과 `눈으로 마음으로 대화한다`면 적어도 `학교 붕괴`등의 단어는 떠돌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이제 우리는 예비교사로서의 우리 모습을 살펴보고 준비된 교원이 되기 위하여 교원의 자질과 역할을 알아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 교원의 필요성과 자질·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바람직한 교사상은 어떠한모습인지 생각해 보자.
Ⅱ. 본론
1. 교원의 필요성
가)교육을 통한 인간화가 국가적 미래의 장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교사의 능력과 역할에 따라 교육의 질과 방향이 결정되며 나아가 미래의 사회가 결정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나) 오늘날 사회문제의 원인은 인간교육의 실패에 의한 정신적 황폐화
인간 중심의 교육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진정한 의미의 인간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2. 교원의 역할
역할이란 사회에서 특정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어느 정도 명확하게 인정을 받고 있는 포괄적인 행동방식을 말한다. 교원의 역할이란 교사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며, 또 교사들이 해야 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포괄적인 행동방식을 말한다.
교원의 역할은 교사 자신이 의식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원의 역할의 내용이 한두 사람에 의해 멋대로 규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박헌일 | 형설출판사 | 2006.11.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참고자료-공용(2010), 영유아교육,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 설명-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양옥승 외. (200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이기숙․심성경 (역). (2005).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이화여대 출판부.-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 [학생인권][제반규정][교칙][체벌][정보수집지침][성차별]학생인권의 영역, 학생인권의 제반규정, 학생인권의 교칙, 학생인권의 체벌, 학생인권의 정보수집지침, 학생인권의 성차별, 향후 학생인권의 제고 방안 분석
  • 지도할 책임이 있는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요즘 학생들 혹은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학교라는 공간에 제한되어서는 안된다. 학교 이외에 대중문화, 인터넷 등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것이다. 교사들이 과거 자신들의 청소년 시절과 유사하리라고 짐작하여 학생들을 대한다면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성장과정이 다른 탓이 크겠지만, 현 시점에서 교사와 학생의 경험 세계의 차이는 사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지도), 연습(자연과 훈련을 결합시키는 활동력)④루소의 교육의 3요소: 자연(내부의 자연성), 사물(외적 환경), 인간(인간에 의한 교육) ⑤3육론을 강조한 학자: 로크, 고종, 이기, 안창호7)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①교육가능설 *환경의 힘으로 소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 *칸트, 라이프니츠, 로크, 공자, 주희, 이황, 왓슨의 입장②교육부정설 *교육의 효과는 유전에 의해서 결정된다. *플라톤, 교펜하우어, 멘델의 입장※두 입장(환경과 유전)의 대립은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