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와 특별활동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반교과와 특별활동과의 관계 및 둘간의 상호관계, 미치는 영향등을 상세히 설명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 교육의 과제
2. 교과중심 학교교육이 가지는 문제점
3. 교과와 특별활동의 바람직한 관계


결론
본문내용
교과와 특별활동의 바람직한 관계


서 론

흔히, 현대 사회는 '지식의 폭발'로 표현되는 정보의 홍수 시대로 이해된다. 오늘날 지식과 정보의 양은 가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지식의 전달을 주 임무로 여겨오던 학교 교육에 커다란 문제점을 던져 주었다. 이제 학교는 학생들에게 인류의 모든 지식을 전달해 줄 수도 없으며, 학생들이 만능 박사나 척척 박사가 되게 할 수도 없다. 더구나 오늘 가르친 지식이 일 년 후 또는 그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까지도 유용한 지식이 될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결국,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은 전통 사회에서와는 달리 그 목적과 내용면에서 새롭게 이해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단순한 지식의 암기나 재생보다는 사고력이나 창의력 등 고등 정신 기능의 배양이 더욱 절실한 교육적 필요가 되었으며,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갈 수 있는 자신감과 능력을 갖추도록 해 주는 일이 고정적 지식의 전수보다 더욱 중요한 목적이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학교 교육도 산업 사회의 전개와 교육의 보편화라고 하는 기준에 발맞추어 교육의 목적과 교육의 내용은 물론 그 방법까지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수정과 재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측면에서 특별활동이 하나의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현재의 인지적 측면 위주의 학교 교육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를 생각해 보고 특별활동과 교과의 올바른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전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세기 기독교교육의 동향
  • 관계, 가르침으로서의 종교 교육, 윤리적 종교 교육 등 이다. 기독교 교육자들이 직업으로서 인식되면서 기독교 교육자들은 종교 교육의 지도자로서 알려지게 되었다. 지방의 교회에 있는 기독교인 교직자를 위한 현제의 직함은 종교상의 교육 지도자 또는 기독교인 교육, 훈육목사, 교육학 관련 목사를 말하고 그리고 그 직함은 특별한 지역 또는 특별 집단의 전문목사를 가르치기도 한다.평신도의 직무/새롭게 계획하기평신도부서는 교회의 부서 구

  • [예술경영] 예술교육
  • 활동 양성가들과의 협력관계가 강화되기 시작하였고 음악과 미술에만 국한되어 있던 예술교육이 연극, 연화, 미술사 등의 다양한 예술 교과목들로 편성되게 되었다. 1988년 예술교육과정법의 제정으로 이전까지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져 오던 학교 교육의 예술 교육이 의무화되게 된다. 2005년 문화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은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문화부와 교육부 두 부처간의 협력을 다시금 공고히 하며 문화예술교육최고

  • 계발활동(클럽활동, CA)전제조건과 시간운영, 계발활동(클럽활동, CA)부서조직과 내용, 계발활동(클럽활동, CA)사례와 운영방법, 성과와 제언
  • 활동 조직 과정2. 클럽활동 부서 조직1) 부서 선정 원칙 2) 부서 선정Ⅵ.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내용1. 내용 체계2. 학년별 특성1) 저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2) 고학년 계발 활동의 특성Ⅶ.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사례1. 또래상담부 운영2. 지도계획3. 결과 Ⅷ.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운영방법1. 시간 운영2. 기타 운영Ⅸ. 계발활동(클럽활동, CA)의 성과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계발 활동이 지금까지 교과 활동이나 특별 활동의 다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교과학습의 환경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2) 재량활동에서의 안전교육3) 특별활동에서의 안전교육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1. 교육이념과의 관계2. 국제이해교육의 목표1) 지구가족 의식(se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활동은 수업 시수와 적용 대상 학교 급 그리고 활동 내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교과 및 특별활동과 공 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고 2, 3학년 선택중심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면모를 갖는다.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 활동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입문하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에 관한 자기 주도성을 신장시킬 기회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도적으로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이러한 재량 활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