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적응] 가정환경과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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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환경(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 애착, 결손가정, 부부갈등)과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 관하여 여러 서적, 논문 등을 참고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학교생활적응의 개요
1) 학교생활적응이란?
2) 학교생활 적응 영역

Ⅱ. 가정환경의 개요
1) 가정환경의 중요성
2) 가정환경의 구성 요인

Ⅲ. 가정환경과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1) 부모의 유형에 따른 아동의 행동에의 영향
2) 가정환경과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1)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학교적응
(2) 부모-자녀 애착과 자녀의 학교적응
(3) 결손가정과 자녀의 학교적응
(4) 부부갈등과 자녀의 학교적응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학교생활적응의 개요

1) 학교생활적응이란?
학생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을 크게 가정, 학교, 사회로 나누었을 때, 그 중 학교에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의 영향을 학교생활이라고 한다. 학생들은 교과활동, 특별활동, 기타 행사활동 등을 통하여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학생들이 여러 가지 활동에서 자기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며, 교사 및 학생들과의 관계가 잘 조화되어 만족스러운 상태에 있는 것을 학교생활 적응이라고 정의한다(교육학 대사전, 1981).

<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

안영복(1984)
학교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자신이 학교생활의 모든 상황과 환경에 바람직하게 수용되는 것
원용진(1993)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대인관계나 학교의 규준질서 등에 있어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자기 스스로도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경우
김용래(1993)
학습자가 학교 상황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일련의 노력으로써 학습자의 요구를 학교 상황의 요구에 균형 있게 조절하고 학습자 자신의 요구를 학교 내의 현실적 가능성에 비추어 신중하게 고려하여 학교 상황 내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따라 대처하려고 하는 학습자의 시도
민영순(1994)
아동이 대인관계나 학교의 규범, 질서 등에 있어 적절하고 조화로운 행동을 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자신도 만족하는 경우
김지혜(1998)
학교 환경 안에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한편, 학교 환경의 요구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써 학교 환경과 개인 사이에 균형을 이루려는 시도
참고문헌
• 정원식(1994)「교육 환경론」교육출판사
• 정원식(1998)「가정환경 진단검사 실시 요강」서울:코리안테스팅센터
• 이중석(1995)「열린교육」청주:협신사
• 김혜경(2008)「인문계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부갈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문정(2006)「아동의 부, 모,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영미(2005)「아동의 모애착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보경(2001)「이혼가정의 학교-가정관계, 아동의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 적응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동연(2002)「가족기능이 초등학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정애(1999)「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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