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귀납적 사고모형 : 자료의 조직과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사고력 향상과 인지과업
1. 사고력 향상의 전제
2. 교수모형의 기본요소
3. 인지과업과 사고의 단위
제 2절 기억력과 귀납적 사고의 논쟁 쟁점
1. 기억 촉진 방법
2. 귀납적 사고의 논의 쟁점
제 3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1. 귀납적 사고의 수업모형
2. 귀납적 사고 모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제 1절 사고력 향상과 인지과업
1. 사고력 향상의 전제
타바(Hilda Taba,1967)는 아동의 정신적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새로운 지식을 체계화한 귀납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교수법의 주된 기능은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으로 본다.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의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력은 3가지 영역 - 개념형성, 자료의 해석과 추론을 통한 귀납적 일반화, 원리의 적용 - 을 가르칠 수 있다.
둘째, 사고력은 단순하고 구체적인 사실의 수준에서 보다 추상적이고 복잡한 수준으로 나아간다.
셋째, 사고력의 학습은 개체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화작용을 통해 내면화 되는 인지작용이다.
넷째, 사고력은 조화(fitting)와 변용(alert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획득된다. 이는 피아제의 동화 동화 (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의 개념과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타바의 이론은 교수모형 관점의 분류로는 정보처리 유형에 속하고, 학습이론 관점의 분류로는 유기체적인 학습이론으로 볼 수 있다.
2. 교수모형의 기본요소
1) 목표의 범주와 수행방안
(1) 목표의 4가지 범주
① 기본지식의 학습
- 기본개념 : 언어 속에 나타나는 고도로 추상화 된 개념
- 중심사상 : 어떤 교과내용의 줄거리를 일반화해 놓은 중요한 내용
- 구체적 사실 : 여러 가지 사실들이 표집 되어 하나의 중심사상을 심화시킴.
② 사고력의 향상
- 개념형성 : 추상적인 개념의 발전을 위해 정보를 연관, 조직함
- 자료 해석과 일반화
- 원리적용 : 습득된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상을 설명, 예언, 가설.
③ 태도 - 감성 - 감수성
학습자가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며,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심과 객관성을 획득하여 민주적 역량을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자료를 사용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찾도록 한다.(로렌츠 곡선, 지니계수 사용)화폐 금융 부문을 별도의 단원으로 설정하지 않고, 경기변동의 원인과 대책편에서 재정정책과 같이 통화량이나 금융정책을 도입한다.(화폐 발달이나 기능은 제외함)국제경제편의 비교우위를 우리나라 유망 상품과 연계시켜 미래 비교우위 상품을 찾아보도록 한다. 장차 기업가가 될 경우를 대비하여 국제 경쟁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한국 경제의 미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모형 등에 기초하고 있다.③ 실행 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상황에 활용하는 것이며, 제도화는 교수혁신을 조직문화나 구조 속에서 계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인과 조직 모두의 변화를 요구하는 실행과 제도화가 함께 이루어질 때 진정한 활용기능이 있게 된다.④ 정책과 규제 교육공학의 보급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혹은 대리인)의 규칙과 행위에 관한 것으로서 윤리나 법, 경제적 측면 등에 의해 통제를 받는다.4) 관리 영역⑴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자료에 대해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과도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넷째는 유목적적 대화(purposeful talk)인데, 학습자들이 서로의 사고를 이해하는 것은 언어를 통해서이다. 모둠의 구성원들은 구두의(oral)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되풀이 연습하며, 내재화한다. 협동학습은 비판적이지 않은 형태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며, 상호작용에 필요한 분석, 평가, 종합, 적용 기술을 익혀 효율적으로 토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사고, 판단의 독립성, 자기중심적 경향성, 자기 주장, 자기주도 등과 잘 맞아 떨어진다.㉯ 다양한 문제꺼리에 대한 호기심, 잘 모르는 것에 대한 탐구심 등 영재 학생의 특성을 학습에 이용한다.㉰ 학문 뿐만 아니라, 학교, 일상생활 전체로 확대될 수 있다.4. 교사의 역할㉮ 다른 모형에서도 필요하지만, 교사는 대안적인 학습 활동의 제공자, 또는 학습 촉진을 위한 자원의 관리자로서 역할을 한다.㉯ 독자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조직♥*학습조직 : 조직원들이 원하는 성과를 내도록 지속해서 역량을 확대하고 새롭고 포용력있는 사고방식을 조장하는 것*학습조직의 기본 원칙(구축 원리)①개인 숙련 : 개개인의 전문성, 개인적 역량 강화②정신 모델 :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인식 체계③비전 공유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조직원끼리의 공감대 형성④팀 학습 : 대화와 토론이 핵심, 개인학습과 조직학습을 연결⑤시스템적 사고 : 전체를 인지하고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