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학사상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동학 등장의 시대적 배경

2.동학의 사상적 특징

3.현대교육적 의의

4.동학사상가


본문내용

동학 사상과 교육
동학(東學)은 서양의 학(學)이 아닌 한국의 학(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동학이라는 이름자체가 서양의 서학에 대한 저항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동학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라 할 수 있다.
1.동학 등장의 시대적 배경
1)대내적 원인-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부패로 인한 사회체제 전반의 붕괴가 시작되는 시대였다.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극에 달해 온갖 부패가 자행되어 뜻 있는 선비들을 자포자기하게 만들고 있었으며 연이은 기근과 역질은 민생을 도탄으로 내몰고 수많은 백성을 유민으로 내몰고 있었다.
2)대외적 원인-동학이 창도되는 19세기 중엽은 대외적으로 제국주의가 강화되는 시기였다. 19세기 초부터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이 유럽 국가들의 식민지가 되고 있었고,1840년 아편전쟁 이후,서양의 동양침략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3)최제우와 민중의 열망의 결합-이런 상황속에서 ‘서양의 음을 동양의 양으로 제압’하려는 수운 최제우의 사고와,학정과 사회구조적 부패에서 벗어나려는 민중의 열망이 결합하여 동학{성인이나 부처의 가르침과 구별되는 ‘한울님의 가르침’(천도(天道))을 동쪽 나라 땅에서 펼칠것}이란 새로운 사상을 탄생시킨 것이었다.수운은 기존의 유.불.선 및 서학을 비판하면서 한편으로 그 장점을 흡수하여 사회경제,정신적 조건을 감안하여 보다 차원 높은 정치 사상을 탄생시켰다.
2.동학의 사상적 특징
1)인내천(人乃天)사상-‘인간은 곧 하늘이다.’즉, 사람이 곧 하느님이며,만물이 모두 하느님이라고 보는 교리이다.이러한 인내천 사상은 그 속에 두가지의 본질사상을 가지고 있다.첫째,인본주의이다.하늘 마음이 곧 사람마음이기 때문에 인간은 우주에 있어서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따라서 인간이란 가장 구체적인 성격과 가능성을 가진 최고 최선의 존재이므로 인간 이상의 위치나 신의 우상을 세울 수 없다는 뜻이 인내천 사상속에 들어있다. 둘째,인간평등주의 기회평등주의이다.인간과 인간,인간과 사회제도와의 사이에는 그 어떤 특권적,불평등적 당위성을 인정할 수 없다.따라서 모든 인간은 그들의 행복과 자유를 억지제도에 의해서 침해당할 수 없다는 사상이다.그러므로 인내천은 개인의 완전한 존중과 사회의 완전한 평등을 이루어 궁극적인 지상천국 또는 이상적인 민주사회를 목표로 하는 이상적 개화사상이다.동학의 3대교주 손병희가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손인수,한국교육사상사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목영해,교육의 역사와 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 사상은 기본적으로 수기치인의 전통적인 유학사상을 지키려는 의지를 담고 있으며, 치인을 위한 정치경제 문제를 중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Ⅲ. 교육사상정약용은 교육사상을 토대로 정치와 경제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그의 혁신적인 사상은 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우주관 및 인간관에 있어서 여러 개념을 실체적인 것으로 파악한 결과, 교육을 실질적인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이론보다 인간의 행위에 초점을 맞춘 덕행을 중시하였고, 자아 인식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사상은 좀 더 체계화 되고 구조화되었다.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아래에서

  • [언론학, 신문학, 신문방송] 언록학개론 - 독립신문의 시대적 배경과 의의
  • 교육을 통해 애국심을 고취하고 국민들에게 역사상에 나타난 외적을 방어한 인물을 알게 하며, 우리의 상황을 조선 사람에게 널리 알림과 동시에 외국인에게도 조선의 사정을 바르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서재필의 민족주의 사상은 이전의 척화양이나 임오군란, 동학운동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이전의 민족주의는 서양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하려 하였으나 서재필은 우리 것을 지키고 발전시키면서도 외국의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 [근대시기, 근대사회, 근대화]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의복과 가르손느복식,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음악, 서양과 한국의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교육,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예산제도와 행정 분석
  • 교육1. 사회적 배경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 Ⅴ. 한국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교육1. 19세기의 사회적 배경 2. 동학사상의 교육적 특징1) 동학의 사상적 특징 2) 동학사상의 교육적 의미 3) 개화사상기의 교육 Ⅵ.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예산제도1. 영국예산제도의 발달 1) 의회의 과세동의권의 확립 2) 세출에 대한 통제권 3) 행정부제출예산제도4) 결산제도와 회계검사제도 2. 미국예산제도의 발달 1) 의회에 의한 예산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