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학사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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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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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동학 등장의 시대적 배경
2.동학의 사상적 특징
3.현대교육적 의의
4.동학사상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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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 사상과 교육
동학(東學)은 서양의 학(學)이 아닌 한국의 학(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동학이라는 이름자체가 서양의 서학에 대한 저항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동학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라 할 수 있다.
1.동학 등장의 시대적 배경
1)대내적 원인-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부패로 인한 사회체제 전반의 붕괴가 시작되는 시대였다.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극에 달해 온갖 부패가 자행되어 뜻 있는 선비들을 자포자기하게 만들고 있었으며 연이은 기근과 역질은 민생을 도탄으로 내몰고 수많은 백성을 유민으로 내몰고 있었다.
2)대외적 원인-동학이 창도되는 19세기 중엽은 대외적으로 제국주의가 강화되는 시기였다. 19세기 초부터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이 유럽 국가들의 식민지가 되고 있었고,1840년 아편전쟁 이후,서양의 동양침략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3)최제우와 민중의 열망의 결합-이런 상황속에서 ‘서양의 음을 동양의 양으로 제압’하려는 수운 최제우의 사고와,학정과 사회구조적 부패에서 벗어나려는 민중의 열망이 결합하여 동학{성인이나 부처의 가르침과 구별되는 ‘한울님의 가르침’(천도(天道))을 동쪽 나라 땅에서 펼칠것}이란 새로운 사상을 탄생시킨 것이었다.수운은 기존의 유.불.선 및 서학을 비판하면서 한편으로 그 장점을 흡수하여 사회경제,정신적 조건을 감안하여 보다 차원 높은 정치 사상을 탄생시켰다.
2.동학의 사상적 특징
1)인내천(人乃天)사상-‘인간은 곧 하늘이다.’즉, 사람이 곧 하느님이며,만물이 모두 하느님이라고 보는 교리이다.이러한 인내천 사상은 그 속에 두가지의 본질사상을 가지고 있다.첫째,인본주의이다.하늘 마음이 곧 사람마음이기 때문에 인간은 우주에 있어서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따라서 인간이란 가장 구체적인 성격과 가능성을 가진 최고 최선의 존재이므로 인간 이상의 위치나 신의 우상을 세울 수 없다는 뜻이 인내천 사상속에 들어있다. 둘째,인간평등주의 기회평등주의이다.인간과 인간,인간과 사회제도와의 사이에는 그 어떤 특권적,불평등적 당위성을 인정할 수 없다.따라서 모든 인간은 그들의 행복과 자유를 억지제도에 의해서 침해당할 수 없다는 사상이다.그러므로 인내천은 개인의 완전한 존중과 사회의 완전한 평등을 이루어 궁극적인 지상천국 또는 이상적인 민주사회를 목표로 하는 이상적 개화사상이다.동학의 3대교주 손병희가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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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인수,한국교육사상사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목영해,교육의 역사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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