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제10장 학습(행동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10-01-01 ~ 02
2)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적용 ………… 10-01-02 ~ 04
3) 고전적 조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0-01-04
4) 고전적 조건화의 소멸과 일반화 ………… 10-01-05
5) 고전적 조건에 실패하는 상황 …………… 10-01-05 ~ 06
6) 스타마케팅…………………………………… 10-01-06 ~ 07
2. 수단적 조건화
1) 수단적 조건화의 개념……………………… 10-02-07
2) 수단적 조건화의 마케팅 시사점 ………… 10-02-07 ~ 08
3. 고전적 수단적 조건화의 차이점…… 10-02-09
4. 토 론 ………………………………………… 10-02-09 ~ 10
본문내용
1.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파블로프의 실험입니다. 개에게 밥을 줄 때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면 침 흘리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종소리가 침분비를 유발한다는 것을 밝힌 실험입니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사용하는 개념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 학습 없이 자연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R): 무조건자극에 의해 학습 없이 야기되는 반응.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원래는 중립적 자극이었으나 학습자가 무조건자극과 연계한 것.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조건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으로, 이전에는 무조건자극에 의해서만 야기되었으나 학습 이후 조건자극에 대해서도 야기되는 반응.

개는 음식물의 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린다. 음식물의 냄새는 무조건 자극이다. 침을 흘리는 것은 무조건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무조건반응이다. 무조건반응은 본능적인 것으로 학습 없이 나타나고, 개에게 밥을 줄 때 들려주는 종소리는 직접적으로 침 분비와 관계가 없는 중립적자극(neutral stimulus)이다. 중립적 자극이 학습에 의해서 무조건자극과 연계되고, 곧 조건자극이 된다.
참고문헌
신대철,(1996) ‘고전적 조건화 설득 모델의 항공사 광고 적용사례 연구’상암기획부설 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김주호,『스타마케팅』, 광고정보, 1999년 9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96

이학식,(2006)『소비자행동』, 제4판, "제 10장 학습", 법문사, pp302-3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 요약
  •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특정상표가 경쟁상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위치 를 차지하도록 하는 마케팅 노력①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 지각②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③ 제품 사용 후 불만족요인- 마케팅믹스 계획 수립1-5 소비자행동 접근방법의 발전과정 ★ 소비자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주목적 :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변수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발 견하여 소비자행동을 예측하고 나아가 소비자행동의 일반법칙 정립한다.1)

  • [조직행동론] 제10장 의사결정
  • 행동이 옳은가 그른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사람이나 조직에 따라,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며, 어떤 조직에서는 느슨한 원칙을 적용하기도 하고 어떤 문화에서는 엄격한 기준을 사용한다. 다음은 문화에 따라 다른 윤리성을 나타낸 표이다.* 한국기업의 윤리성 문제- 성희롱, 뇌물, 횡령, 소유자 횡포, 불법, 임금착취, 부실공사, 정실인사 등 최근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이러한 부정적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첫째,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접근 82참고문헌 97제 4 장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요구사정1. 요구사정의 교육과정적 의의 1002. 일반적인 요구사정 1043. 자료수집의 방법 1134. 요구조사의 절차 1175. 요구사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들 1236. 우선순위의 결정 124참고문헌 126제 5 장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목표설정 및 진술1. 목적과 목표 1292.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1333. 학습성과의 유형 1404. 행동목표 1505. 교육과정 목표 설정의 준거 152참고문헌 157제 6 장 학교 교육과정

  • [소비자행동론] 인지적 학습과 행동주의적 접근
  • 학습 – 자극의 식별화543212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1. 무조건 자극(먹이)무조건반응(침흘림)무조건반응(침흘림)2. 무조건자극(먹이)중립자극(종울림)조건반응(침흘림)중립자극(종울림)무조건반응(기분이 좋음)1.무조건자극(즐거운 음악, 멋진배경)무조건반응(기분이 좋음)2. 무조건자극(즐거운 음악, 멋진배경)중립자극(제품)조건반응(호의적 태도)조건자극(제품)파블로프의 실험소비자 행동반복반복2 행동주의적

  • 인지적 학습 행동주의적 접근 대리학습 소비자 행동 가설검증 모형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수단적 조건화
  • 학 습소비자행동목 차1. 인지적 학습2. 행동주의적 접근3. 대리학습1. 인지적 학습1가설검증과정으로서의 학습소비자 행동1)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기존신념가설의형성기존 신념과증거의 통합증거에의노출증거의지각수정된신념소비자의 친숙도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정보환경의 애매모호성→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얻게 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존의 신념을 바꾸어가는 과정1. 인지적 학습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