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인지적 학습과 행동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적 학습
2 행동주의적 접근
3 대리학습
4 학습모델
본문내용

관찰자의 행동목록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반응패턴 획득
• 소비자가 모르던 제품을 광고모델이 사용한 결과 만족스럽다는 것을 보여 주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금지시킴
• 공익광고에서 많이 이용
• 마약금지광고, 쓰레기 투척금지 광고 등

관찰자의 행동목록에 이미 있는 바람직한 행동의 유발을 도와주기 위함
• 맥주회사에서 자사의 맥주가 중요한 파티 등 특별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어 소비자를 설득시킴
모델의 특성
• 모델이 보다 매력적이거나 보다 신뢰적으로 느껴질수록 모델링효과는 커짐
• 지위가 높거나 전문적 지식을 가진 모델일수록 영향력이 더 큼
• 모델의 특성이 관찰자와 유사할수록 효과가 커짐

관찰자의 특성
• 관찰자가 보다 의존적일수록, 자신감과 자아존중 정도가 낮을수록, 모방행동에
따라 만족스런 결과를 얻는 경험이 많을수록 모델링 효과는 커짐
• 가장 중요한 것은 모델화된 행동의 결과에 대해 관찰자가 부여하는 가치가
모델링 효과의 결정적 요인이 됨

모델화된 행동 및 행동결과의 특성
• 모델화된 행동이 주의 깊고 생동적일수록, 보다 뚜렷할 수록 효과는 커짐
• 행동결과가 진실처럼 느껴질수록 효과는 커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소비트랜드, 소비경향] 소비생활의 중요성, 소비자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최근의 소비트랜드(소비경향) 심층 분석
  •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낼 수 있다. 또한 태도가 나쁜 경우 마케팅믹스를 개선하여 기존의 소비자태도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2) 학습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 사용하면서 혹은 외부의 정보를 가지고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신념,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학습이 사고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인지적 접근방법과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하여 일어난다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 있다.3) 욕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학습할 것이고 어떤 개에게도 접근하기를 두려워 할 것이다. 위험한 실제상황은 장기간 지속되는 공포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전쟁이 끝난 지 15년 후까지도 그 전쟁에 참여했던 사람이 전쟁 상황을 묘사하는 소리자극에 대해 강한 피부전기반응(galvanic skin response, GSR)을 보였다고 하였는데, 이 반응은 정서적으로 각성될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생리적 반응이다.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가 불안이나 더 심각한 심리적

  • 스킨푸드를 통해 살펴본 소비자 행동론 정보처리과정
  • 소비자는 광고에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학습하게 되는 효과가 있음.(행동주의적 학습)• 알로에 알로에는 천연 보습제로서의 기능이 탁월하며, 소염제로서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고 피부의 색소 침착, 잡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됨.(http://www.ok7942.com/zbxe/beauty/1048/page/12 참조): 일반적으로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알로에를 주원료로 활용, 이를 강조하기 위해 건조한 사막을 배경으로 등장,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생생한

  • [소비, 소비자, 소비생활] 소비, 소비자행동, 소비자가치관과 소비생활을 통해 본 새로운 소비패턴 및 새로운 소비원칙 분석
  •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낼 수 있다. 또한 태도가 나쁜 경우 마케팅믹스를 개선하여 기존의 소비자태도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학습-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 사용하면서 혹은 외부의 정보를 가지고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신념,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학습이 사고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인지적 접근방법과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하여 일어난다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 있다.욕구-

  • 소비자 행동 요약
  • 소비자 지각②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③ 제품 사용 후 불만족요인- 마케팅믹스 계획 수립1-5 소비자행동 접근방법의 발전과정 ★ 소비자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주목적 : 소비자행동에 관련된 변수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발 견하여 소비자행동을 예측하고 나아가 소비자행동의 일반법칙 정립한다.1) 초기 소비자행동론 - 외형적 소비자 접근- 가정① 경제학적 접근방법(소비자 제품에 대한 수용분석)②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완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