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학습 행동주의적 접근 대리학습 소비자 행동 가설검증 모형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이론 수단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습
소비자행동
목 차
1. 인지적 학습
2. 행동주의적 접근
3. 대리학습
1. 인지적 학습
1
가설검증과정으로서의 학습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그림 10.1>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기존
신념
가설의
형성
기존 신념과
증거의 통합
증거에의
노출
증거의
지각
수정된
신념
소비자의 친숙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정보환경의 애매모호성
→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얻게 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존의 신념을 바꾸어가는 과정
1. 인지적 학습
소비자 행동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신념(믿음)을 강화 · 수정하는데 있어
과학자들이 가설을 세우고 경험적인 증거를 얻어 이를 검증하는 과정과 유사한
단계를 거치게 됨
소비자들은 기억속의 기존 신념이나 광고주장을 가설로 설정함
가설검증과정에서 소비자는 흔히 추론상의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검증방법들을 사용함
예) 확인의 편향 - 자신이 세운 가설을 기각하기 보다 지지하는 방향으로 증거를
해석하는 경향
1. 인지적 학습
소비자 행동
2) 소비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① 친숙도(familiarity) :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제품과 관련된 경험의 양의 정도
친숙도가 높은 소비자가 낮은 소비자에 비해
- 좀더 세분화되고 위계적으로 조직화된 (hierarchically organized) 지식구조와
소비상의 원칙들(consumption rules)을 가짐
- 상품경험에 대해 강한 기대와 믿음을 갖게 됨
제품에 친숙한 소비자는 친숙하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흡수
여러 선택대안이 존재할 경우 친숙도가 중간정도인 소비자가 가장 많은 정보를
기억함 → 학습과 친숙도는 역U자 모양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10장 -학습
  • Consumer Behavior 10장 -학습 Context10.1인지적 학습가설검증과정으로서의 학습가설검증모형의 마케팅 시사점10.2행동주의적 접근고전적 조건화수단적 조건화10.3대리학습대리학습의 개념모델링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모델링의 사용목적비공개적 모델링과 언어적 모델링10.1 인지적 학습10.2행동주의적 접근10.3대리학습10장 - 학습문제인식태도형성/변화구매 의사결정외적 탐색1. 가설검증과정으로서의 모습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

  • 학습 학습 정의 인지적 학습 행동론적 학습 고전적 조건화 학습 수단적 조건화 학습 목적지향 학습론 대리학습 학습정의 인지적학습 행동론적학습 고전적 조건화학습 수단적 조건화학습
  • 목 차♣학습의 정의p2♣인지적 학습p2♣행동론적 학습p2․고전적 조건화․수단적 조건화․대리학습․목적지향 학습론♣참고문헌학습소비자는 제품의 직접 경험이나 외부정보에 의하여 그 제품에 대한 기존의 신념, 태도 및 행동(의도)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 학습의 연구방법에는 인지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과 행동주의자적 접근방법(behaviorist approach)이 있다. 인지적 학습은 사고과정(mental process)에 의

  • 소비자행동론 10장 학습
  • 소비자들이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부여의 수준을 낮출 필요가 있음 – 다른 상표를 경험하려는 노력이 필요없음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 함시장후발적 상표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가능하면 많은 탐색과 학습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KKU.행동주의적 접근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Pavlov의 조건반사에 토대를 두고 있음특정의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 무조건 자극 반응 – 무조건 반응조건 자극 :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어 동일하거

  • [소비자행동론] 인지적 학습과 행동주의적 접근
  • 학습된 행동의 유형동기단서강화반응동기 : 직접적 원인단서 : 동기에 방향 제시하는 자극강화 :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반응 : 소비자의 반응1 인지적 학습 – 학습의 구성요소1 인지적 학습사고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은 인지적 학습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다.의사결정과정정보처리과정인지적학습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 소비자들은 믿음들을 강화하거나 수정하는데 있어 가설을 세

  • [소비자론] 학습
  • 학 습목 차1. 인지적 학습2. 행동주의적 접근3. 대리학습학습이론행동적 학습인지적 학습고전적 조건화수단적 조건화개념학습경험학습1가설검증과정으로서의 학습1)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기존신념가설의형성기존 신념과증거의 통합증거에의노출증거의지각수정된신념소비자의 친숙도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정보환경의 애매모호성→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얻게 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