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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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싸이월드 소개
2. 싸이월드의 환경 분석
3. STP전략
4. SWOT분석
5. 마케팅 믹스 전략
6. 문제점 및 대안
본문내용
1. 싸이월드 소개

1. 선정동기

인터넷이 보급된 후 범국민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했던 사이트는 ‘다음’이었다. 1997년 이후 한메일을 쓰는 사람이 급속도로 늘어났고 1999년에는 까페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 간의 정보 공유나 의견 공유를 위한 장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였다. 그러다가 2000년2001년에는 다음 까페의 맥을 프리챌 커뮤니티 서비스가 이어갔다. 하지만 프리챌은 유료화에 실패하면서 그 입지가 좁아지고 만다. 이 때에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한 것이 싸이월드이다. 서비스 출범 당시 싸이월드는 인맥을 형성한다는 취지와는 달리 그저 다음(daum)과 비슷한 까페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까페의 사람들이 보내는 스팸 메모들로 인해 사람들에게 싸이월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 사이트였으며 회원 탈퇴조차 쉽지 않았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그 후 인맥을 형성하는 모델에서 일상생활에서 형성된 관계를 확장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바꾸어, ‘미니홈피’를 선보였다. 해외에는 이미 ‘블로그’가 인터넷1인 미디어로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 ‘미니홈피’가 한국형 블로그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 한국형 블로그 싸이월드는 프리챌과 같이 유료화하지 않는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인맥’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시대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싸이질’, ‘싸이폐인’, ‘도토리’,‘일촌’ 등 다양한 유행어를 창조하고 신조어까지 만들며 대한민국 국민의 생활에 크게 자리 잡았다.
따라서 우리는 싸이월드의 성공비결과 문제점, 향후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 또한 우리가 왜 싸이월드에 열광하는지를 알아 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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