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와 대중사회] 효과이론에 기초한 매스미디어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러나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면 이 프로그램의 시청 여부는 나의 의지와 상관에 있는 것이므로 선택적으로 노출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를 선택적으로 인지하며 선택적으로 기억한다고도 볼 수 있다. 프로그램 시청 이후 충격을 받긴 하였지만 이는 나의 기존의 태도를 활성화시킨다는 면에서 선별 효과 이론에 기초하여 그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2월 17일과 10월 31일 방영된 <이상한 교회1>, <이상한 교회2> 는 아동학대와 이혼 권유 등의 비종교적인 행동을 일삼는 속칭, ‘사이비 종교’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졌었다. 원래부터 사이비 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던 나는 이러한 내용에 접한 후, 그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더 많이 기억하게 되었다. 더군다나, 돌이켜보면 더 부정적으로 인지하는 면이 은연중에 있었음을 상기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작문 - 의제설정 이론에 따라 살펴본 조선일보와 한겨레 대선 기사 분석
  • 매스미디어 이론을 통해 제시할 예정이다. 연구 대상으로는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경제․사회․문화 발전에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대통령, 바로 그를 뽑을 대선에서 어떤 정보들이 과대․과소 생산되는지 알아보고, 유권자들이 대통령을 선출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받을지 짐작해 봄으로써, 미디어와 수용자가 가져야 할 바른 태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2) 연구 방법우선 미디어의 정보를 접하게 될 수용자, 이른바 독자가 받을 영향이

  • [예술론] 비디오 아트
  • 미디어는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매스미디어를 가리킨다. 즉, 미디어아트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책이나 잡지 신문 만화 포스터 음반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된다. 1920년대에 전조를 보인 미디어아트는 제1, 2차 세계대전을 통한 대중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매스컴 이론의 영향에 따라 1960년대에 대두하였고 1970년대 이후 본

  • 미디어와 스포츠
  • 사회에서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개인뿐 아니라 국제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일종의 보편적 현상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제화, 세계화, 혹은 정보화 등의 사회적 패러다임은 미디어의 영향으로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컴, 미디어 등의 수많은 용어들에 대해 간단한 개념 정립이 필요하겠다. 우선 가장 큰 범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있으며, 이는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매스컴은 (여론형성)을 통해 국민과 정치권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고 있으며,이것은 정치적발전과 관계가 있다.문제 5) 매스컴은 (대중문화)를 생성하고 배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매스컴은 한국의 고급문화와 하향문화를 적극개발하여 (대중문화)에 담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문제 6) 매스컴이 대중인 수용자에게 즉각적으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탄환이론)은 대중사회이론과 형태주의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문제 7) 이용과

  • [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 기초를 두고 피지배자로부터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정치적인 권력은 통치받는 사람들의 감시하에 권한을 가져야만 하는 민주주의 체제내에서는 헤게모니의 개념은 특히나 중요하다. 한편, 자본주의 하에서의 매스미디어는 동의창출의 대표적인 기제로서 작동하며 헤게모니를 성립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하다. 영화나 TV 드라마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수준을 뛰어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