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작문 - 의제설정 이론에 따라 살펴본 조선일보와 한겨레 대선 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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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1) 의제설정 이론

2.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의 대선 기사 적용
1) 조선일보 기사 검색 결과
2) 한겨레 기사 검색 결과
3) 의제설정 이론에 따른 대선 기사 경향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V.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오늘날 지식은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또한 21세기를 정보혁명의 시대라고 부르며 지식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지식을 접하는 곳은 어디인가? 우리가 책 이외에 지식을 얻는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바로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신문 그리고 뉴스로 대표되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바로 매스컴이라 할 수 있다. 매스컴은 사회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취합하여 일반 대중에게 전달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함으로써, 사람들이 그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일조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책이나 인쇄매체가 가진 시간적 제약이 깨지면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이른바 정보의 바다가 아닌 홍수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접하는 이 ‘정보(지식)’들이 과연 ‘사실’인지에 대해 한번쯤은 고민해 본적은 있는가? 사실을 정보로 재생산해내는 미디어가 생산 과정에서 어떤 주관적인 관점을 넣어 수용자인 우리들에게 변형된 정보를 전해주지는 않을까? 신문사 데스크나 뉴스 편집국, 포털사이트 운영자가 100% 객관적인 입장으로 사실을 시민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는가?
이러한 의문점을 가지고 이번 기말 보고서에서는 미디어가 사실을 정보로 전환하면서 주관적인 혹은 편향된 관점이 어떻게 드러나고 어떤 식으로 숨겨지는지에 관해 알아볼 예정이다. 그리고 매체의 주관적인 관점이 들어간 정보를 접한 수용자가 어떤 입장을 가지게 되는지, 실제 매스미디어 이론을 통해 제시할 예정이다. 연구 대상으로는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경제․사회․문화 발전에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대통령, 바로 그를 뽑을 대선에서 어떤 정보들이 과대․과소 생산되는지 알아보고, 유권자들이 대통령을 선출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받을지 짐작해 봄으로써, 미디어와 수용자가 가져야 할 바른 태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이남표 (2007), 『매스미디어 효과이론』1~2, 6쪽 [http://comm.pe.kr-<매스컴>]
이남표 (2007), 『매스미디어 효과이론』1~2쪽 중에서 오미영,정인숙 (2005)『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재인용
이남표 (2007), 『매스미디어 효과이론』1~2쪽 중에서 De Feur & Ball-Rokcach (1989)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5th ed.)』, New York: Longman 재인용
이남표 (2007), 『매스미디어 효과이론』1~2쪽 중에서 강준만 (2001)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서울: 개마고원 재인용
양정혜 (2001), 『사회갈등의 의미 구성하기』 <한국언론학보>, 45-2호, 284~3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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