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스포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스포츠와매스미디어의관계,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스포츠와 미디어의 갈등,우리나라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
- [스포츠,매스미디어,스포츠미디어,공익주의,시장주의]스포츠와 매스미디어 및 스포츠미디어의 기원, 스포츠미디어의 관리,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과 스포츠미디어의 공익주의, 스포츠미디어의 시장주의 심층 분석
- [스포츠][미디어][스포츠미디어][접근권][공공성][시청권 법제화]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미디어의 의의, 스포츠미디어의 접근권, 스포츠미디어의 공공성, 스포츠미디어의 시청권 법제화 심층 분석
- [스포츠][미디어][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미디어][사회기능][상품화기능]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고찰 및 스포츠미디어의 역사,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 스포츠미디어의 상품화기능 분석
- 2024년 1학기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기말과제)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목차
-
Ⅰ. 미디어와 스포츠 ...............................................2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2. 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공생관계 역사
3. 스포츠와 미디어 결합의 사회문화적 의미
Ⅱ.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미디어.................................5
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
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
Ⅲ. 스포츠 미디어....................................................8
1.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소비
2. 스포츠의 높은 관심도 & 스포츠 프로그램의 효과성
3.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변천 과정
4. 텔레비전 중계방송이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Ⅳ.스포츠의 콘텐츠.................................................13
1. 스포츠 콘텐츠 현황과 과제
1-1. 스포츠 정보망의 구축
1-2. E-스포츠 비즈니스의 가능성
2. 스포츠의 방송 콘텐츠
2-1. 스포츠의 의미 변화와 새로운 위상
2-2. 방송 콘텐츠로서 스포츠
2-3. 스포츠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양상
Ⅴ. 미래의 미디어와 스포츠.........................................24
1. 데이터 방송과 스포츠
2. 글로벌미디어와 글로벌 스포츠시스템
- 본문내용
-
Ⅰ. 미디어와 스포츠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인간은 단순히 물질적 욕구만을 충족시키며 살지 않는다. 때문에 문화와 여가의 영역에 속해 있는 미디어의 소비욕구를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매스 미디어는 개인, 집단, 사회,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개인뿐 아니라 국제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일종의 보편적 현상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제화, 세계화, 혹은 정보화 등의 사회적 패러다임은 미디어의 영향으로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컴, 미디어 등의 수많은 용어들에 대해 간단한 개념 정립이 필요하겠다. 우선 가장 큰 범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있으며, 이는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과정’으로 정의되어진다. 또한 Schramm 슈럼- 미국 매스컴 조직 연구의 권위자로 꼽힌다. 저서로는 매스컴연구의 교과서라 일컬어지는 <<매스커뮤니케이션니케이션의 과정과 효과 Process and Effects of Mass Communication.>> (1954)등이 있다.
은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이라 하였고, NewComb 1946년 이후 미시간대학에서 사회학 및 심리학 교수를 지냈다. ‘균형이론’에 의한 태도연구를 바탕으로 대인지각, 커뮤니케이션, 집단규범형성 등 인간의 상호작용 및 집단의 구조와 그 속성을 연구하였다. 사회행동을 사회힉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사회심리학자로서, 주요저서로는 <<Personality and Social Change>> (1943) 등이 있다.
는 의미의 전달로 표현하였으며 의미의 공유와 의도적 영향이라는 요소를 지니게 된다.
Who says what in which channel to whom with what effect?의 문장에서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에는 다양한 모델이 제시되어져왔다. 즉 누가 무엇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 누구에게 어떤 효과를 미쳤는가를 의미한다. Shannon과 Weaver는 정보원→송신기→수신기→목적지라 하여 잡음(noise)를 최대한 제거하면서 신호를 목적지에 제대로 전달하는 과정이라 제시한 바 있다. Berlo는 S(source)-M(message)-C(channel)-R(receive)라 하였다. 이러한 모델들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원(source)혹은 송신자(sender)가 특정 경로(channel)를 통해 특정 메시지(message)를 수신자에게 보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문화, “ 뉴스스포츠콘텐츠의 개발방향‘, 『디지털시대와 스포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세미나자료, 2000.5.
박진경, “인터넷과 스포츠”, 『한국스포츠 사회학회보』, 제16호 , 2000.
송해룡,(2000)『영상시대의 미디어 스포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1) '스포츠 콘텐츠와 데이터방송의 모델에 관한조사'
정보통신학술연구원, 정보통신부
송해룡 (2001) '디지털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0) "사이버스포츠 시대가 오고 있다" '디지털시대와 스포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세미나 자료
송해룡 (1999) "디지털시대의 스포츠프로그램의 의미" 스포츠마케팅 국제회의 발표논문
김화섭 (1999) '산업 관점에서 본 스포츠 콘텐츠', 산업연구원
인터넷 및 기타자료
* http://cafe.naver.com/sbsaca/51 - 출처 : hoochoo(전문스포츠웹진)
* 조이뉴스24 2005-08-16
[최성욱의 스포츠로 본 미국] 스포츠와 미디어의 세계-1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