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거시조직이론(김인수저)-이랜드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거시조직이론(김인수저) 이라는 책의 사례연구문제입니다.
목차
[1]. 위의 사례에서 영업과, 총무경리, 생산관리, 디자인실에 따라 조직설계의 기본이 되는 과업의 분업화, 행동의 표준화는 어떻게 다른가?

[2]. 위 사례의 조직도를 보고 통합수단과 의사결정권한의 분권화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 지 설명하라.


[3]. 이랜드는 왜 비슷한 케주얼웨어인 모든 브랜드를 섬유사업부라는 한 부서로 묶지 않고, 각각 다른 사업부로 조직하고 독립변인으로 등록하였으며 건설사업부와 해외 사업부는 왜 분리했는지를, 상황요인인 환경, 조직기술, 규모 등을 감안하여 설명하라.
본문내용
[2]. 위 사례의 조직도를 보고 통합수단과 의사결정권한의 분권화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 지 설명하라.

- 사업의 전체적인 조직도를 살펴보면, 각 사업부의 본부장(리더)의 성격에 따라서 분권화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수평적 조직구조를 가진 조직을 통해서 의사결정 경로를 최소화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패션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급변하는 상황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각각의 사업부별 본부장에게 모든 책임을 부과하는 과감한 권한위양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평적 분권화의 비공식 의사소통 시스템으로서 일대일 대면을 중요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조직문화
  • 조직문화와 기업성과14II. 초일류 기업문화의 사례18【참고 자료】한국, 미국, 일본의 조직문화적 특성23참고문헌 / 인용, 발췌기사서 론-I. 문화란?문화는 경작(cultivate)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섭생(nurture)의 성격을 지녀 마의 철학자 키케로 이래 2000년 동안 있는 그대로의 것을 의미하는 자연(nature)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서병인, 정동섭 저 문화의 어원과 개념 부분인간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조직 형태를 도입하여 조직을 재구축해 나가고 있다. 예를 들면, 프로세스조직, 팀조직, 학습조직, 네트워크조직, 열린조직 등이다. 결론적으로 환경은 조직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이다. Ⅳ. 참고문헌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8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조선일보 위클리비즈 http://www.chosun.com/weeklybiz/GS리테일 http://www.gsretail.comⅣ. 사례질문1. GS 리테일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일반환경의 특성은 무엇인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분석
  • 조직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로 하는 원자재를구입할 때의 경쟁자수요자 측면의 경쟁자 : 조직이 생산한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공급하려고 할 때의 경쟁자ex) 이랜드 : 나이키, 아식스, 퓨마 등 외국 유명브랜드가 경쟁자-> 보다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조직들보다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디자인으로 승부한다는 전략 전개고려대학교 : 다른 명문학교가 경쟁자-> 보다 우수한 입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각종 국가고

  • [조직론] 팀제조직의 성공, 실패 사례와 시사점 고찰-삼성전자와 KBS 사례
  •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조직에 대한 기본 원리 이해와 팀제 전반에 대한 개념, 특징 등을 분명히 하였고, 사례를 통하여 팀제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정착되어지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특정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팀제를 운영하는 기업의 내부에서는 어떻게 팀제를 수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Ⅱ본론 1) 팀제 정의팀제란 단어는 다른 사회과학의 용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이론이기도 하다.국내에 소개된 대표적 행동경제학 저서로는 넛지(Nudge 리처드 탈러), 상식 밖의 경제학(Predictably Irrational댄 애리얼리), 행동경제학(도모노 노리오)을 들 수 있다.넛지와 상식 밖의 경제학은 지난해 미국에서 출간돼 격찬을 받았다. 2007년 국내에 출간된 행동경제학은 이 분야의 국내 첫 입문서이다. 이 세 권의 책에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보여주는, 인상적 실험과 관찰 사례가 넘쳐난다.-2009년 5월2일 조선일보 Weekly biz 발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