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서동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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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원문 및 번역문

Ⅰ. 서론
Ⅱ. 본론
1. 향가에 대한 설명
(1) 향가
(2) 향가의 명칭
(3) 형식
(4) 작가층
(5) 향가의 형성과 쇠퇴
2. 어 석
3. 배경설화에 대한 논의
(1) 원문에 대한 쟁점과 의문점
(2) 설화인가 역사적 사실인가에 대한 논란 - 서동은 누구인가
(3) 미륵사 창건설화의 진실
(4) 서동설화의 성격
4. <서동요>의 성격
5.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 참고문헌
◎ 자료 - 원전 첨부
본문내용
Ⅰ. 서 론

백제의 서동(薯童)이 신라 제26대 진평왕때 지었다는 민요 형식의 노래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4구체향가이다. 이두(吏讀)로 표기된 원문과 함께 그 설화(說話)가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무왕조(武王條)에 실려 전한다. 그 내용은 무왕이 어릴 때 진평왕의 셋째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가 예쁘다는 소문을 듣고 사모하던 끝에 머리를 깎고 중처럼 차려 신라 서울에 와서 마[薯]를 가지고 성 안의 아이들에게 나누어주며 이 노래를 지어 그들에게 부르도록 하였다. 내용은 선화공주가 밤마다 몰래 서동의 방을 찾아간다는 것이었는데, 이 노래가 대궐 안에까지 퍼지자 왕은 마침내 공주를 귀양 보내게 되었다. 이에 서동이 길목에 나와 기다리다가 함께 백제로 돌아가서 그는 임금이 되고 선화는 왕비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당시 신라·백제 두 나라의 관계로 보아 이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부정하는 설이 있다. 또한 서동의 출생기록과 서동이 누구인지에 대한 논란 등 또한 있다. 본문에서는 향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서동요 노래와 원문을 해석하고 향찰표기에 있어 논란이 되는 부분을 짚어보겠다. 또한 원문에 전하는 내용의 역사적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작품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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