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 전략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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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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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산업동향
2.시장상황
3.기술동향
4.투자규모
5.기타지원현황
<본론>
1. 단기 시장전개(11.3) VS 미래 핵심역량 확보(12.1)
2. 기술의 진보 속도 VS 내부 학습능력
3. 전략적 방향성 VS 현재의 수익성
4. 생산 품질 VS 마케팅 원가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산업동향
삼성은 반도체 사업에 자신감을 얻어 DRAM사업에 착수하고, 미국의 micron사를 인수하다. 당시 반도체 사업의 핵심은 ‘timing’에 있다고 보고 단 6개월 만에 최초의 Fab를 조립한 후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90년대 세계1위의 DRAM 반도체 업체로써 성장한다. 발전과 성장을 지속한 삼성은 1990년대 급격한 글로벌 전자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메모리 제품을 다양화할 필요성을 느꼈고 그러한 산물로 나타난 것이 LCD제품이다.
2.시장상황
LCD산업은 마케팅과 생산이 현저히 분리되어 있는 전형적인 산업으로써 LCD시장의 86%는 미국시장이 점유하고 있는 반면 그 생산은 일본, 한국, 대만 등 극동지역의 글로벌 OEM기업들이 전체 생산의 약 56%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중 일본 기업들이 세계 LCD생산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을 독식한 상태였다. 미국이 LCD패널에 대한 많은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미국이니 유럽에서는 LCD를 거의 생산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일본은 단기간에 비약적인 발전과 경쟁우위를 점유하여 그들의 독무대를 만들었다. 일본이 세계 유일의 TFT-LCD의 생산국으로써 위의 독과점 상태였으므로 만약 삼성이 TFT-LCD를 생산한다면 시장에서 새로운 공급제로 환영 받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을 것이다.
3.기술동향
91년 TFT 기술을 이용한 고급 모니터 시장 및 노트북용 스크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AM-LCD 사업부서를 설립하였다. 삼성의 TFT-LCD에 대한 도전은 86년 당시 삼성전관이 대형 칼라브라운관 개발에 착수하면서 시작되었고, 90년대에 들어서는 이미 LCD, DSTN등을 개발하여 생산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당시 DSTN기술이 TFT-LCD 기술에 비해 낮은 비용이 든다는 장점 때문에 시장에서 널리 선호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한 전략적 판단이 기술적 성공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또한 삼성이 TFT스크린 개발의 핵심인 module과 cell부분의 기술을 이미 소유하고 있었으므로 나머지 LC(liquid cystal)기술은 짧은 기간 내에 충분히 도달 가능한 기술이라는 내부조사에도 근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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