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 프리미엄 맥주 `프라임 맥스`(MAX) 마케팅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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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국내 맥주시장
2. 국내 맥주시장의 규모 및 동향

Ⅱ. MAX의 개요
1. 회사 및 제품 소개

Ⅲ. MAX의 경영환경분석

1. SWOT
2. 4P․3C
3.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4. 경쟁제품 분석

Ⅳ. MAX의 마케팅 전략
1. STP전략수립
2. 차별화 전략

Ⅴ. 결론
1. MAX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맥주시장은 현재 OB맥주와 하이트 맥주의 과점에 의한 강력한 경쟁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맥주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브랜드로는 HITE, OB Lager, CASS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국내 맥주시장에서 HITE맥주가 지난 9월 출시한 신상품 MAX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MAX는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 통계자료나 데이터가 많이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우리가 MAX의 마케팅부서원이 되었다 생각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해보겠다. 여기서 우리는 경쟁사OB의 프리미엄 맥주를 겨냥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겠다.
1. 국내 맥주시장
우리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조일)와 삿포로(찰황)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설립한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수십년간 0B(동양맥주)와 Hite(조선맥주) 양사체제가 유지돼온 맥주업계에 3파전이 시작된 것은 지난 94년 중반이었다. 당시 만년 2위였던 하이트(조선맥주)가 비열처리 공법을 도입한 `하이트' 선풍을 일으키며 OB와 맞대결, 맥주시장이 호황기를 구가하면서 소주 업계의 선두 주자인 진로가 1995년 미국의 Adolf Coors사와 합작으로 진로쿠어스맥주(주)를 설립하고 Cass 브랜드로 출시 3개월 만에 10.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정도로 맥주 시장진입에 성공하여 맥주 시장이 3사 경쟁시대를 맞았었다. HITE와 OB맥주의 양사 체제를 종결시킨 진로쿠어스맥주가 5년 반 만에 OB맥주에 편입됨으로써 비록 카스맥주가 별도 법인으로 운영되긴 하지만 맥주업계는 사실상 HITE-OB 양 사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맥주는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으로 내수경기가 상승세인 1987부터 1991년에는 연평균 14%정도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92년 이후 이어진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IMF 등의 여파로 인해 전체규모의 감소세를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박영사” 경쟁사를 미치게하는 히트 경영 전략
“영신사” 마케팅 사례연구
“박영사” 한국 마케팅 사례연구 2

주류 공업 협회 홈페이지 www.kalia.or.kr
하이트 홈페이지 www.hite.com
MAX 홈페이지 http://www.primemax.co.kr/index.asp
CASS 홈페이지 www.cassbeer.com
O.B. 맥주(주) 홈페이지 www.cassbeer.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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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맥스에 관련된 자료라기 보단 하이트에 더 집중되어 있음
  • lhn1***
    (2008.05.15 03: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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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조사] 맥주 맥스 Max의 시장확산 전략 수립
  • 하이트도 프라임을 출시(02.3)하였으나 점유율은 3%대 미만에 머무름CASS Ice LightCass Red launch*Marketing Research - Team E 제품명: 맥스(Max) 출시: 2006년 9월 (하이트 맥주㈜)특징: 깊고 풍부한 맛의 100% 보리맥주알코올: 4.5%슬로건: 맛있는 아이디어 (Delicious Idea)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술자리의 즐거움, 어울리는 맛의 극대화, 맥주의 맛 강조  맛있는 생활, 맥주 음식문화를 소재로 한 광고프로모션 진행맥스 출시 내용 요약 *Marketing Re

  • 벤처기업창업과 경영-모형에 따른 기업분석(HITE맥주 VS OB맥주)
  • 맥주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하이트맥주로 사명변경 후 지금의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하이트맥주는 30년간 만 년 2위에서 1993년 Hite의 출시 이후 OB로부터 1위를 탈환한 뒤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당시 하이트맥주는 30년간 OB맥주에게 시장에서 판매율이 떨어져 있었지만, 1991년 두산전자의 ‘낙동강페놀사건’으로 인한 OB맥주에 대한 나쁜 이미지와 하이트맥주의 ‘천연암반수’라는 깨끗한 맥주라는 이미지마케팅

  • 하이트 맥주분석
  • 하이트피쳐” 출시2004. 2. 1.6리터 페트맥주 “프라임피쳐” 출시2005. 6. ㈜ 진로 인수 본계약 체결2006. 3. 화이트 새 슬로건 “open up hite” 로 리뉴얼1933.8. 국내최초의 맥주 회사 창설1962.3. 국내최초 해외수출 시장 병제품 등1968.3. 국제식품심사위원회의 최우수금상, 3개부문수상1978.1. 마산공장 생산가동1989.9. 전주 제3공장 준공1991.3. 대표이사 박문 사장 취임9. 흑맥주(스타우트)개발시판1992.10. 크라운 캔맥주 러시아에 첫 수출 (6,000$)11. 마케팅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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