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학교 내 존재하는 고정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학교 내 존재하는 고정관념

1) 구체적인 주제(가설)
2) 상관 조사
3) 영상자료 및 기사
4) 주제에 대한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심리학 보고서 (4조)

주제 : 학교 내 존재하는 고정관념

1) 구체적인 주제(가설)
◈가설
특정 단과대별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미지가 존재할 것이다.

◈가설 선정 이유

① 주제는 조원들의 의견을 모아 어떤 쪽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하는 내용을 교재를 참고하여 제시하였는데 그 중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것이 ‘고정관념’에 대한 것이었다.

②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할 때 처음에는 공대생에 대한 고정관념을 하려고 하였으나 공대에 한정하기보다는 다른 단대에도 조사하여 비교해보자는 의견에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가설을 ‘특정 단과대별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미지가 존재할 것이다.’라고 정했다.

◈가설에 관계된 이론적 배경

① 교재에서 나타난 고정관념에 대한 이론
◎ 고정관념 (stereotype)
- 우리의 어떤 사회 집단에 대한 인상과 지식. 부정적, 긍정적인 내용
◎ 고정관념화
 ․ 교재 2장의 유목화와 관련 세상을 간단하게 보기위해
참고문헌

◈교재 : 심리학자가 들여다본 인간 시장
◈고정관념 및 편견과 인간관계 - 김혜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에 대하여 에밀 뒤르켐 생애 에밀 뒤르켐 시대적 배경
  • 내 역할을 해준 에밀 부트루, 그리고 제 3 공화정 시대 프랑스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철학자 도덕주의자인 샤를르 르누비에가 있었다. 이러한 영향들 속에서 그의 지적 관심은 우선 심리학에 두어졌고 사회도덕, 그리고 사회학으로 이어진다. 학창시절 그와 교분을 맺었던 베르그송, 장 조레스 등은 19세기말 프랑스 지성사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들로써 그들과의 만남을 통해 뒤르켐은 프랑스 사회의 새로운 질서를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며

  • 정신의학 및 심리학에서의 평가
  • 사회적으로 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여성들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커밍아웃하는 것은 이중적인 부담을 지는 일이다. 그래서 Fassinger(1996)의 모델은 커밍아웃을 성정체성 발달의 증거로 보지 않았다. 커밍아웃은 사회적 억압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적 정체성의 발달과 집단 정체성의 수용이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심리학과 관련된 논의 외에도 많은 논의들이 나왔다. 이후소씨는 1994년 연세대 동성애자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심리학(ecological psy. Of perception) 또는 생태학적 지각이론Affordance(행위유발성) (Gibson) 내러티브와 affordance유비쿼터스와 affordance비판적 교육학막시즘의 프롤레타리아, 페미니스트적 관점상황인지 접근의 논리적 귀결일상생활인지(everyday cognition)JPF’s*정당한 주변 참여개념정당한 주변 참여: 실천 공동체에 속하는 방식을 규정하는 것(defining ways of belonging to a community of practice)주변: 공동체에서 규정된 참여 분야에 존재하는 다중적이고 다양하며

  • 학교와 계급 재생산 본문 요약
  • 학교문화의 특성이 만들어진다. 사나이의 집단에는 그 나름의 규칙과 교환체계 그리고 반학교문화의 생산 기제가 내제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상호호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우선 ‘꼰지르기’에 대한 금기가 있다. 왜냐하면 이는 반학교문화가 가진 공식문화에 대한 저항의 핵심을 본질적으로 거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 노동자계급의 사회에서 일상화된 ‘쌔비기’나 등쳐먹기‘ 등 을 통한 교환체계 역시 존재한다. 학교 내에서

  • 통일교육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리포트
  • 학교 아동의 TV광고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p.12 . 다시 말해서 인식형성에 영향을 주는 기제는 다양하나 학자들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기일 때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라는 것이고, 인간이 어렸을 때 처한 상황이 어떠한지가 그 사람의 인식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시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청소년들의 인식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