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의 진실성과 공공성에 관한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다큐멘터리의 사실과 허구
Ⅲ. 다큐멘터리의 재정립
Ⅳ. 다큐멘터리 윤리의 문제
1. 다큐멘터리 윤리 문제의 발생원인
2. 다큐멘터리 윤리의 네가지 차원
3. 다큐멘터리 제작 기술에 의해 야기된 윤리적 문제
4. 다큐멘터리 전통 :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창조적 역할과 도덕적 의무
5. 다큐멘터리 제작과정에서의 윤리와 전문성
6. 한국적 상황에서의 다큐멘터리 윤리의 문제
1) 수달의 문제를 통해 되돌아 본 다큐멘터리 윤리
2) 다큐멘터리 연출과 조작의 국내 사례들
3) 다큐멘터리 조작의 문제와 파급효과
Ⅴ. 시사다큐 프로그램이 갖는 공공성의 문제
Ⅵ.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분석
1. 취재파일4321
2. 추적60분
3. KBS 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
4. 인간극장
5. 마이클 무어의 화씨 911
Ⅶ. 결론

본문내용
Documentary 라틴어에서 유래한 document가 어원으로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documentary라는 용어는 교육( a lesson ), 훈계( an admonition ), 경고( a warning )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어슨이 Moana 기록자료로써 가치가 있다고 썼을 때 그는 단순한 풍경이나 기행영화와 진정한 의미의 기록영화와 상이한오늘날의 document - 사실적이고 근거가 있는 기록이라는 의미에서 Documentary 사용했을것이다.
미국의 작가 바섬( Richard barsam )은 Documentary 대신해서 이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Non - Fiction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이것을 다시 Documentary 사실영화( Factual Film )로 나누고 있다.
그는 다큐멘터리는 관객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설득시키기 위해 사실과 의견을 토대로 만드는 영화이고, 사실영화는 단순히 사실만을 전달할 목적으로 제작된 작품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의 다큐멘터리 학자들은 오늘날과 같이 사회적, 정치적 요인들과 함께 기술적 미학적 요소들이 혼재해 있는 상황에서 다큐멘터리의 범주를 규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수 없으며, 더구나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다큐멘터리를 현시점에서 단정적으로 정의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까지 말한다.
이러한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가 어렵고 학자마다 다른 것은 다큐멘터리의 경계는 점점 더 불투명해져가고 있으며 개념은 희미해져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에는 다큐멘터리가 작품의 형식, 기능, 목적에 따라 프로파간다 다큐멘터리, 서정 다큐멘터리, 실험 다큐멘터리, 교육 다큐멘터리, 서사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보도 다큐멘터리, 특집 다큐멘터리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용어들의 의미로부터 어떤 개념을 이끌어 내려는 시도는 그 단어 자체에 어떤 정의가 존재하리라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가 일치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모든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여 합의된 정의가 아니라 관습에 따른 무언의 정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큐멘터리라는 용어는 명확한 실체에 대한 정의가 아니라 우리가 다큐멘터리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그것을 정의 내리고자하는 열망과 관념의 표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다큐멘터리는 Documentary 용어자체의 의미를 찾기 위한 인간의 노력의 역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다큐멘터리를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과거나 미래에 대한 언급, 즉 역사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고 또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정의일 뿐, 현재의 다큐멘터리란 이런 것이다 라고 단정적으로 규정하지 못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그 파장, 한국노동사회 연구소, 노동사회전창환, 2006, 한미FTA 협상결정의 배경과 그 파장, 동향과전망 2006년 여름호정인교, 2006, 「한미 FTA논쟁 그 진실은」」, 서울:해남최병일, 2006, 한미 FTA는 성장과 분배의 해결책이다., 한국논단평화문제연구소연구실, 한미FTA 기회인가, 위기인가, 통일한국 2006년 8월호(통권 272호)한미FTA민간대책위원회, 2006, 「한미FTA, 미래를 위한 선택」, 서울:한국무역협회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http://www.nofta.or.kr

  • 학벌사회에 대한 고찰 -서울대폐지론
  • 고찰하는 과정에서 필자들은 학벌주의는 지나친 경쟁 사회 속에 공정한 평가시스템이 부재하기 때문에 만연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론적 접근을 통해 얻은 결론이 아니라 체험적 연구를 통한 인식이었기 때문에 더욱 극적으로 인지되었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얻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현상적 접근을 시도한 결과, 다양한 실제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 서울대폐지론을 통해 널리 퍼진 학벌사회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긍정과 부정의 형태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관한 속보 또는 해설편성의 이념-편성의 이념이란? 제작과 편성활동을 규정하는 거대한 틀방송사는 편성이념에 입각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편성함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자면 방송법-방송법제 1장 제 6조 :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 국민의 윤리적 정서적 감정 존중, 보도가 공정하고, 방송의 공공성 강조․ 정부 또는 특정 집단의 정책 등을 공표함에 있어 의견이 다른 집단에게 균등한 기회 제공․ 각 정치적 이해 당사자에 관한 방

  • [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성과 상」, 정숙경 외 3인, 1999P,8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의 이미지 변화: ‘의미화’를 중심으로」,이현진, 2007P,9 「대중매체의 여성차별지표개발」, 한국여성연구원, 1996P,20 성형미인‘, 중앙일보 사설, 양성희개미허리‘, 중앙일보 사설, 박재현P,21 「외모지상주의 유감」, 김문홍경국색‘, 중앙일보 사설, 유광종P,22 「어느 안티미스코리아의 반란」,고은광순, 1999P,25 「신데렐라가 집을 나간 이유」, 수니티 남조시,1997P,26 「내

  • 노이즈마케팅,방송노이즈마케팅,노이즈마케팅사례,노이즈마케팅유형,노이즈마케팅분석,노이즈마케팅폐해,노이즈마케팅사례유형,노이즈마케팅정의
  • 백과사전위키피디아정재윤.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 인디북. 2006http://blog.naver.com/klru2da/130122388681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382918방송통신심의위원회 http://www.kocsc.or.krhttp://ssbaik62.egloos.com/434170http://blog.naver.com/uiiam/150119785854이종호. ‘마케팅 액츄얼리’경문사. ‘노이즈 마케팅’ .2006http://www.kocsc.or.kr조항http://jeongrakin.tistory.com/13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