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효성 오토바이 비교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제시(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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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효성 오토바이 비교 분석 및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연구요약
2. 주요결과

제1장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방법
1.4 업무 분담

제2장 관련 이론
2.1 정의
2.2 종류
2.3 구조

3. 본론
3.1 두 오토바이 회사의 역사
3.1.1 할리데이비슨의 역사
3.1.2 효성 오토바이의 역사
3.2. 모델별 제원표
3.2.1 SPORTS UNIT
3.3 엔진 분석
3.3.2. 효성오토바이 엔진
3.3.3 두 오토바이 엔진 비교 분석
3.4 대표 모델별 용도 비교
3.5 대중매체를 통한 두 오토바이 인식 비교
3.6 설문을 통한 인식 비교

4. 결론
4.1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장단점
4.2 효성오토바이 장단점
4.3 효성 오토바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약문
1.연구요약
할리데이비슨과 효성오토바이의 비교 분석 및 마케팅적으로 나아가야할 방법 연구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할리 데이비슨과 효성오토바이의 전체적인 제원을 바탕으로 엔진을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자료 조사 방법의 다양성을 꾀하기 위하여 인터넷 검색과 매장 방문을 큰 자료 수집원으로 정하고 조사하였으나 회사의 특수성으로 매장에서는 사진촬영과 안내책자를 얻는데 그쳤다. 이를 보충하기위하여 백과사전과 오토바이 참고서적을 이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였다. 두 회사의 마케팅에 관한 의지를 읽기 위하여 신문 기사를 많이 이용하였다. 또한 처음에 기획하였던 대로 설문지를 적극 활용하여 두 회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 할 수 있었다.
2. 주요결과
연구를 시작한 기본 동기는 어렴풋이 들었던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의 엔진에 있었다. OHC라는 오버 헤드 캠 샤프트 방식으로 요즘 오토바이에 많이 사용하는 DOHC방식 보다 효율면에서 뒤처지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 방식에서 나오는 독특한 배기음과 떨림이 흡사 말타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어 많은 할리데이비슨 라이더를 만들어 냈다. 할리데이비슨 관계자는 “대부분 제품이 2000만원을 호가하다보니 통근 또는 통학을 위해 할리데이비슨을 구입하는 고객은 없다”라는 말이 한다. 즉 여유있는 사람들의 주말 나들이용이라는 것이다. 고가격, 저성능 정책이 받아들여져 할리 데이비슨이 살아 남을 수 있는 것이다. 반면 효성오토바이는 철저하게 실효성을 중시한다. 할리 데이비슨에 비해 각 오토바이에 가장 적합한 방식의 엔진을 사용함으로서 군더더기 없는 오토바이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대부분 DOHC방식을 채택하고 오프로드용 같은 특수한 용도에는 단기통 3밸브라는 특이한 형태의 엔진을 얹어 사용한다. 두 회사 모두 장점이 있다. 할리 데이비슨은 전통적인 엔진을 이용한 감성 마케팅이 성공하였고 효성은 용도에 따른 최적화를 바탕으로 적정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오토바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 장점이다.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많은 엔진을 개발한 할리 데이비슨의 압도적인 품질과 이미지를 효성 오토바이가 따라 갈수 없었다. 하지만 고가의 할리 데이비슨을 구매 할수 있는 수요층은 많지 않아 실제로 사게 된다면 가격 문제로 인해 효성을 사겠다고 한 설문 조사가 애초 기획했던 할리 데이비슨을 많이 선택할 것이라는 예상을 빗나갔다. 또한 효성오토바이가 최근 들어 수출에 많은 비중을 높이고자 새로운 오토바이에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는데 희망적인 결과를 예상할 수 있었다. 또한 세계적인 헬멧 브랜드 HJC회장이 효성 오토바이 경영자로 오게 되면서 효성에 앞날이 밝아 졌다.
참고문헌
[1]김선화(2005), http://www.globalwindow.org
[2]내일신문, 2006-04-11, http://www.naeil.com/
[3]네이버 백과사전, 2006, 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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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쓰지 쓰카사(2005), 바이크 따따부따, 서울시 용산구: 골든-벨 출판사
쓰지 스카사(2000), 바이크엔진 A To Z, 서울시 용산구: 골든-벨 출판사
[6]이창식(2006) 최신자동차공학2판, 서울특별시 중구: 동명사
[7]이데일리 2006-02-02, http://www.edaily.co.kr
[8]중앙일보 2006-09-07 06:41, http://www.joins.com/
[9]파이낸셜뉴스 2005-03-21 18:27, http://www.fnnews.com/
[10]할리데이비슨 한국 홈페이지, 2006, http://www.harley-korea.com/
[11]효성기계공업 홈페이지, 2006 http://www.hyosungmotors.co.kr/
[12]LA 타임스 2006.08.30, http://www.la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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