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 미라이공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서론
1. 조직문화 개념
2.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 미라이공업 비교의 이유 제시
본론(두 조직의 본격적 비교)
삼성전자
1. 소개 및 기업 역량
2. 이건희 CEO성향
3. 입사조건
4. 삼성전자의 조직 구성도
5. 삼성전자의 진급방식(인사체계)
6. 삼성전자의 보상제도
7. 조직원의 태도
미라이공업
1. 소개 및 기업 역량
2. CEO성향 - 야마다 사장 바로알기
3. 입사조건
4. 미라이공업의 진급방식
5. 미라이 공업의 보상 및 동기부여
6. 조직원의 태도
결론
⁂참고-고객이 외면한 기업의 사례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조직문화 개념
-개괄적인 의미의 조직문화
개괄적인 의미에서의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규범, 전통, 지식,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를 말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조직문화
일반적인 의미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직면하게 되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공동체를 결속시켜 주는 공유가치 및 의미체계의 기능을 가진다. 또한 조직문화는 게임의 규칙으로서 조직 구성원들이 행하는 행동의 의미를 일깨워 주고, 방향을 제시하며, 동기부여나 성과달성 또는 조직원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나아가 이는 조직원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회적 힘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가진다.
2.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와 미라이 공업 비교의 이유 제시
우리 Rainbow 조는 위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해 서로 다른 조직문화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 두 곳을 선정하였다. 자유로운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미라이공업과, 비교적 경직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삼성전자를 선정했다. 미라이 공업은 연간휴일 143일, 정년 70세 보장에 해고가 존재하지 않음은 물론 연봉 600만 엔이라는 고임금, 전 직원에게 세계여행을 제공하고 선풍기로 날려서 승진을 결정하는 등의 황당한 이야기뿐이지만, 경상이익 15%에 2800억 엔이라는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 참고문헌
-
-《삼성공화국은 없다 (조일훈 저, 한국경제신문사)
-《삼성의 인재경영》(신원동 저, 청림출판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저, 한국경제신문사)
-《조직행동연구》(백기복 저, 창민사)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야마다 아키오 저, 21세기북스)
-《감성경영》(야마다 아키오 저, 대현문화사)
-《괴짜 경영학》(염동호 저, 휴먼앤북스)
-“퇴직임원 최고의 예우는 삼성 `명예의 전당`”(한국경제신문, 2006년 12월 30일)
-“미라이공업 창업자가 밝힌 '유토피아 경영'의 비결”(동아일보, 2008년 6월 19일)
- MBC 스페셜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편
- EBS 다큐프라임 상상에 빠지다 - 미라이공업편
-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mk.co.kr
- GLOBAL MPS “미라이공업의 경영사례”, http://cafe.naver.com/globalmps
- 네이버, 다음, Wikipedia 백과사전
- Creative factory 블로그 http://cfactory.tistory.com/154
“미라이 공업에서 배우는 기업문화,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자와 직원의 소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