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 미라이공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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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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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조직문화 개념
2.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 미라이공업 비교의 이유 제시

본론(두 조직의 본격적 비교)

삼성전자
1. 소개 및 기업 역량
2. 이건희 CEO성향
3. 입사조건
4. 삼성전자의 조직 구성도
5. 삼성전자의 진급방식(인사체계)
6. 삼성전자의 보상제도
7. 조직원의 태도

미라이공업
1. 소개 및 기업 역량
2. CEO성향 - 야마다 사장 바로알기
3. 입사조건
4. 미라이공업의 진급방식
5. 미라이 공업의 보상 및 동기부여
6. 조직원의 태도


결론

⁂참고-고객이 외면한 기업의 사례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조직문화 개념

-개괄적인 의미의 조직문화
개괄적인 의미에서의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규범, 전통, 지식,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를 말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조직문화
일반적인 의미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직면하게 되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공동체를 결속시켜 주는 공유가치 및 의미체계의 기능을 가진다. 또한 조직문화는 게임의 규칙으로서 조직 구성원들이 행하는 행동의 의미를 일깨워 주고, 방향을 제시하며, 동기부여나 성과달성 또는 조직원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나아가 이는 조직원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회적 힘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가진다.

2. 반대의 조직문화, 삼성전자와 미라이 공업 비교의 이유 제시

우리 Rainbow 조는 위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중심으로 해 서로 다른 조직문화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 두 곳을 선정하였다. 자유로운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일본의 미라이공업과, 비교적 경직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삼성전자를 선정했다. 미라이 공업은 연간휴일 143일, 정년 70세 보장에 해고가 존재하지 않음은 물론 연봉 600만 엔이라는 고임금, 전 직원에게 세계여행을 제공하고 선풍기로 날려서 승진을 결정하는 등의 황당한 이야기뿐이지만, 경상이익 15%에 2800억 엔이라는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참고문헌
-《삼성공화국은 없다 (조일훈 저, 한국경제신문사)
-《삼성의 인재경영》(신원동 저, 청림출판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저, 한국경제신문사)
-《조직행동연구》(백기복 저, 창민사)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야마다 아키오 저, 21세기북스)
-《감성경영》(야마다 아키오 저, 대현문화사)
-《괴짜 경영학》(염동호 저, 휴먼앤북스)
-“퇴직임원 최고의 예우는 삼성 `명예의 전당`”(한국경제신문, 2006년 12월 30일)
-“미라이공업 창업자가 밝힌 '유토피아 경영'의 비결”(동아일보, 2008년 6월 19일)
- MBC 스페셜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편
- EBS 다큐프라임 상상에 빠지다 - 미라이공업편
-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mk.co.kr
- GLOBAL MPS “미라이공업의 경영사례”, http://cafe.naver.com/globalmps
- 네이버, 다음, Wikipedia 백과사전
- Creative factory 블로그 http://cfactory.tistory.com/154
“미라이 공업에서 배우는 기업문화,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자와 직원의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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