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개론 수업을 하면서 여러서적을
활용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I. 교육의 개념과 원리
1. 교육의 어원
2. 교육의 목적
3. 교육활동의 원리
4. 교육의 사상
5. 교육의 사회적 기초
6. 교육의 심리적 기초
II. 교육의 실제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2. 교육방법 및 공학의 원리
3. 교육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
4. 생활지도와 교육상담
본문내용
1. 교육의 어원

가. 敎育
○ 敎: 爻(효), 子(자), 攵(복)으로서 “윗사람이 지도하고 수범하면 아랫사람이 본받는다.”라는 의미로 구성됨. 즉, “敎”는 “위에서 베풀고 아래서 본받는다.”(上所施 下所效也)라는 뜻을 내포함.
○ 育: 子와 肉(육)으로서 “부모가 자식을 따뜻하게 젖가슴으로 안는다.”는 의미로 구성됨. 즉, 자녀를 착하게 기른다.”(養子使作善也)는 뜻을 내포함.
나. Pedagogy & Education
○ Pedagogy: paidos(어린이)와 agogos(이끈다)의 합성어로서 “어린이를 문화유산을 습득하도록 이끌어간다”라는 뜻을 내포함.

○ Education: e(밖으로)와 ducare(이끌어내다)의 합성어로서 “학습자가 지닌 잠재적 가능성을 이끌어낸다,”는 뜻을 내포함.

다. 교육의 의미
○ 성숙자가 미숙자를 인도하여 보다 가치로운 존재로 형성하는 활동-성인 중심
○ 성숙자가 미숙자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도록 지원하는 활동-아동 중심
○ 교육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유능한 인간의 형성과정

2. 교육의 목적

가. 생존과 생활을 위한 교육: 육체적 및 생리적 차원에서 정신적 및 심리적 차원에 이르는 다양한 생존과 생활의 목적 - 직업교육
나. 생활의 여가를 위한 교육: 모든 사람들이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목적 - 교양교육
다. 지식과 기술을 위한 교육: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한 문화유산의 전달과 계승을 위주로 하는 교육 - 학교교육
라. 개발과 창조를 위한 교육: 지식과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과 변화로 인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자기 개발과 창조 - 평생교육

3. 교육활동의 원리

가. 선발(selection)
○ 인간적 특성과 능력에 따른 구분 - 분류
○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능과 인성적 특성 - 확인
○ 교육의 주된 수단 - 엘리트 교육 중심, 사회내의 불평등 초래

나. 형성(formation)
○ 바람직하거나 가치로운 특성을 조형하거나 형성하려는 활동
○ 교육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교육활동
○ 교육을 주입식, 획일화, 상품적 가치로 보는 위험

다. 계발(development)
○ 감춰진 잠재력의 자연적 발현
○ 자연적, 점진적, 조화적 발달 - 소극적 수동적 교육 가능성
○ 인간의 잠재 가능성 신뢰

라. 성장(growth)
○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
○ 잠재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소산
○ 상대주의 위험을 내포
참고문헌
정영근 외, 교육학 개론, 문음사, 2002.
정영근, 인간과 교육의 이해, 문음사, 1995.
황정규 외,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01.
임창제, 교육학 개론, 형설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_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
  • 교육학개론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차 례Ⅰ.서론Ⅱ.본론1) 교육의 정의2) 나의 교육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가 정해 놓은 기준 속에서 정해진 나이에 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1.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학.hwp제1장 교육과 교육학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 [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 교육학개론제10장 평화교육론학습목표10장 에서 다루게 되는 평화는 인류가 바라는 영원한 이상(理想)이다. 그러나현실은 평화보다는 도리어 비평화(非平和)가 지배하여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시정하면서 어떻게 이 평화를 이룩해야 할 것인가, 이것이 현대교육의 큰 과제의 하나인 평화교육이다. 평화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기본적 평화론들의 기조와, 기본적 평화교육론의 주장하는 바와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나의 20년이란 짧지도 길지도 않은 삶을 다시 되짚어 가는 시간을 가져보았다.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난 지금까지의 내 삶에 대해 한 점의 부끄러움이나 후회가 없다는 것이다. 살아오며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또 그때마다 하나의 선택을 해야만 했다. 그 선택 하나 하나를 할 때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결정을 내렸었고, 그 중 하나의 선택인 특수교육과에 진학한 것에 대해서도 전혀 후회가 없다.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