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황학습의 기원 1

2. 상황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가. 상황학습의 개념 1
나. 상황학습의 이론적 근거 2
다. 상황학습 관련 논문 정리 6
라. 상황학습의 학습-교수 원리 11
마. 상황학습의 모형 13
바.상황학습의 수업설계 13

3.상황학습의 실제 15

✔참고 문헌 19
본문내용
1. 상황학습의 기원

이성호(1999,재인용)는 교수․학습이론에서 사고와 관련하여 그동안 변화된 흐름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교수․학습을 자극․반응의 틀로 규정하고, 반응을 통한 행동의 변화가 학습이라고 믿는 행동주의가 첫 번째이고, 행동주의가 표방한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인 견해에 반대하여 싹튼 인본주의 물결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행동주의와 달리 학습을 근본적으로 학습자의 내적인 조건 또는 상태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 기제의 개발을 중시한 인지주의적 사고가 196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에 걸쳐 교수․학습 이론의 전반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인지주의적 물결에서 한걸음 더 발전된 구성주의적 관점이 등장하였고, 이는 교수와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와 구성을 중시하며 교수-학습 과정에서 누적적인 성향에 가치를 부여하는 관점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지식이란 역사성, 문화성, 사회성을 벗어나 정형화되고 정체화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개개인이 자신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본다. 즉, 절대적 지식, 혹은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오히려 지식이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계속적으로 구성되어지는 것이다(강인애,1995,재인용).

따라서 지식은 기존 경험으로부터 개개인의 마음 속에서 구성되는 것이며, 이 지식의 구성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다시 말해 지식은 역동적이며, 개인적, 사회적, 합리적으로 창출되는 것이며, 개인이 자신의 인지구조 체계에 의해서 경험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이해 체계를 형성한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박성은(2001). 상황화된 인지 교수방법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성은(2004). 상황화된 학습과 학습양식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연구17(2),71-93.
이인순(2001).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서 상황학습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정임(1996). 상황의 맥락성과 복잡성이 학업성취와 태도, 지식의 전이에 미치는 효과: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12(1),213-23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좋아요 잘 쓰겠습니다
  • rkdwldu***
    (2019.04.18 19:51:3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 교수학습 모형
  • 제 7장. 학습자중심 교수학습모형Contents231문제기반학습(PBL)상황학습이론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전제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전제문제의 특징 현실과 비슷한 문제, 실제적 문제답이 분명하거나 쉽게 얻어지기 어려운 비구조화된 문제학습 흥미 및 전이를 높임학습자의 적극적 학습 유발현실적 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기존의 인지구조나 경험으로 쉽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제시1) 문제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구성주의

  • 교수-학습방법 관하여
  • 교수-학습방법 관하여목 차Ⅰ. 서론- 동기Ⅱ. 본론-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 문제중심학습- 상황학습이론- 인지적도제이론- 문제중심학습&상황학습이론&인지적도제이론 비교-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 신문 스크랩Ⅲ. 결론Ⅰ.서론무엇에 관한 레포트일까 했었는데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말씀에 지금까지 발표했었던 것들을 쭈욱 보았다. 나는 어떤 것을 선택할까 한참을 목차를 보면서 고민하던 중에 교수님께 자

  • 상황학습 레포트
  • I. 상황학습의 등장상황학습은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한 학습 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전의 전통적인 학습방법은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을 배우고 똑같은 방식으로 평가를 받았다. 단순 암기식 평가에만 길들여져 있어서 정작 실제 생활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기를 수가 없었다. 이렇게 전통적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지 못하고, 학생들

  • [교육심리] 상황학습
  • I. 상황학습의 등장상황학습은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한 학습 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전의 전통적인 학습방법은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을 배우고 똑같은 방식으로 평가를 받았다. 단순 암기식 평가에만 길들여져 있어서 정작 실제 생활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기를 수가 없었다. 이렇게 전통적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지 못하고, 학생들

  • 구성주의 교육과정
  • 이론의 두 계보를 이룬다. 구성주의 교육학들은 바로 구성주의 심리학을 차용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성주의 철학(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론 GeneticEpistemology TheoryJ. Piaget 사회 발달 이론 Social DevelopmentTheoryL.S.Vygotsky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A.Collins,J. Brown,A. Holum인지적 유연성 이론 CognitiveFlexibility Theory R. Spiro & D. Jonassen 정황 교수 이론 Anchored InstructionTheory J.Bransford &CTGV상황 학습 이론Situated Lear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