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아동 노동 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어린이 노동 문제

III. 결론 : 기업의 자발적 실천이 이끌어 낼 정부의 움직임
본문내용
I. 서론
더 이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이라는 단어는 교과서에만 나오는 단어가 아니다. 글로벌 시대에 기업이 이윤추구행위를 함에 있어서 더 이상 비용절감이라는 목적으로 환경, 인권, 노동문제 등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게 되었다. 글로벌 기업이라함은 세계 곳곳에 자신의 상품을 팔 수 있음 만을 뜻하는게 아니라 그만큼 여러 시민단체에 의해 감시당하기 쉽고 어디서든 조심하지 않으면 헛점이 들통나기 쉬움을 내포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문화적 욕구가 높아질수록 싸고 쓸모있는 물건뿐만이 아닌, 구입시의 감정적 불편함을 주지않는 윤리적 기업의 물건이 가치를 얻게된다. 글로벌 기업의 CSR 중 어린이 인권문제-노동력 착취분야-를 파악해보고 CSR이 나아갈 길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한다.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어린이 노동 문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라는 말은 비즈니스 윤리라는 말과 혼용되는데, 어떤 비즈니스 행위가 책임감 있는 행위로 간주되는가를 포함해서 CSR의 개념에는 모호한 측면들이 많다. 일반적으로는 기업윤리와 연관된 활동이란, 기업의 정상적인 이익 추구 과정 이외에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시도하는 기업의 노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정상적인 사업 활동 계획들 중에 에너지 사용량 절감 등의 일부 사업만을 가리켜 CSR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또 다른 기업에 있어서는 좀더 세밀한 시장 진출이나 사회적인 압력, 윤리적인 우려에 대한 반응 등 복합적인 원인에서 비롯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어떤 조건이 윤리적인 기업행위를 만드는가에 대한 일치된 관점이 없다. 모호한 부분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용어는 이유를 불문하고 빈번히 활용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허승호, 2004,『윤리경영이 온다』, 동아일보사
데이비드 보겔, 2006,『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거름
로버트 F.하틀리, 2006,『 고객이 존경하는 기업 만들기-윤리경영』, 21세기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의 3가지 주제1. 환 경2. 인 권3. 복 지Part 5 한국기업의 CSR 1. 한국기업의 CSR 역사2. 한국기업의 CSR 특징3. 한국기업의 CSR 사례4. 한국기업의 CSR 과제Part 1 Part 1 기업의 사회적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주목 받고 있는 CSR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비판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3가지 영역1.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나 이 키 : 자사제품을 생산하는 개발 도상국들의 생산활동을 감시, 아동노동착취 금지* 스타벅스 : Fair Trade (공정무역)마크

  • 지속가능 경영과 기업 사회공헌활동
  • 기업과 비교 가능하도록보급화 필요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전세계에 통용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가이드라인을 입안하기 위한 연구센터비전과 전략, 기업과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대한 개관, 지배 구조와 경영시스템, 색인, 성과지표임경제적 성과 : 고객, 공급자, 종업원, 자본 제공자, 공공 부문환경적 성과 : 원재료, 에너지, 수자원, 생물의 다양성, 운송, 오염물질 방출 등 10개 항목사회적 성과 : 노동, 인권, 사회, 제조물 책임 등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회적 기업 네슬레 사회적기업
  • 아동들에게 영양과 신체활동의 중요성저개발국가의 영양결핍문제선진국의 비만 인구의 증가2011년까지 네슬레의 사업장 있는 모든 국가 시행한국, 독일, 중국, 인도 등 2010년 시범사업 Healthy Kids (글로벌 어린이 건강 프로그램)부록(1):국내 사회적 기업 지역별 현황출처-한국 사회적 기업 진흥원부록(2):국내 사회적 기업 업종별 현황출처-한국 사회적 기업 진흥원감사합니다.^^자료출처- 네슬레 기업 웹사이트 www.nestle.co.kr1234578910111213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사회적 책임을 “우리 사회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을 쫓아야하는 기업인의 의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은 너무나 모호해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인을 중심으로 한 사회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기업의 의사소통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1. 들어가며‘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