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아동 노동 문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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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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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어린이 노동 문제
III. 결론 : 기업의 자발적 실천이 이끌어 낼 정부의 움직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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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더 이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이라는 단어는 교과서에만 나오는 단어가 아니다. 글로벌 시대에 기업이 이윤추구행위를 함에 있어서 더 이상 비용절감이라는 목적으로 환경, 인권, 노동문제 등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게 되었다. 글로벌 기업이라함은 세계 곳곳에 자신의 상품을 팔 수 있음 만을 뜻하는게 아니라 그만큼 여러 시민단체에 의해 감시당하기 쉽고 어디서든 조심하지 않으면 헛점이 들통나기 쉬움을 내포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문화적 욕구가 높아질수록 싸고 쓸모있는 물건뿐만이 아닌, 구입시의 감정적 불편함을 주지않는 윤리적 기업의 물건이 가치를 얻게된다. 글로벌 기업의 CSR 중 어린이 인권문제-노동력 착취분야-를 파악해보고 CSR이 나아갈 길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한다.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어린이 노동 문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라는 말은 비즈니스 윤리라는 말과 혼용되는데, 어떤 비즈니스 행위가 책임감 있는 행위로 간주되는가를 포함해서 CSR의 개념에는 모호한 측면들이 많다. 일반적으로는 기업윤리와 연관된 활동이란, 기업의 정상적인 이익 추구 과정 이외에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시도하는 기업의 노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정상적인 사업 활동 계획들 중에 에너지 사용량 절감 등의 일부 사업만을 가리켜 CSR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또 다른 기업에 있어서는 좀더 세밀한 시장 진출이나 사회적인 압력, 윤리적인 우려에 대한 반응 등 복합적인 원인에서 비롯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어떤 조건이 윤리적인 기업행위를 만드는가에 대한 일치된 관점이 없다. 모호한 부분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용어는 이유를 불문하고 빈번히 활용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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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허승호, 2004,『윤리경영이 온다』, 동아일보사
데이비드 보겔, 2006,『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거름
로버트 F.하틀리, 2006,『 고객이 존경하는 기업 만들기-윤리경영』,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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