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드라마 ‘황진이’를 통해서 본 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초보상담자와 숙련상담자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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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항의 개념

2. 저항의 원인

3. 초보상담자와 숙련상담자 간의 전반적인 차이

4. 상담축어록 비교

5. 숙련상담자와 초보상담자 간의 차이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습관적으로 행하는 사고․감정․행동패턴이 있는데, 이러한 패턴은 그대로 지속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을 변화시키려고 할 때 변화에 대한 반대, 즉 저항이 일어나게 된다. 저항은 변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기 때문에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항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부분의 변화과정에는 저항이 일어나게 마련이며, 이는 어쩌면 피할 수 없는 일인지도 모른다. 저항이 불가피한 것이긴 하지만 상담자가 내담자의 강한 저항을 유발하는 상담방법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끝내 상담은 실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상담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내담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상담자의 일방적인 지시나 통제, 내담자를 배려하지 않는 비우호적인 상담 분위기, 미처 준비도 안 된 내담자에게 너무 급격한 변화의 압력을 가하는 상담자의 행위 등이 내담자의 강한 저항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이러한 경우를 조심하면서 내담자의 변화에의 동기를 고취하는 방향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처음 상담에 임하는 초보 상담자의 경우, 내담자의 저항에 대해서 쉽게 당황하게 된다. 상담자는 이 때 혼란스러워지고, 초조해지고 내담자가 미워지고, 죄의식이 들거나 상처를 받거나 우울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노안영 역, 중앙적성출판사, 2001,『상담의 기본요소』
이은경, 이지연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4, 『좋은 상담자 되기』
이현아, 이수원. 한국심리학회지, 1997, 『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숙련상담자와 초보상담자의 언어 반응 차이』
김길문, 정남운. 한국심리학회지, 2004『초보 상담자가 상담 회기 내에 경험한 어려움과 대처 과정: 질적 분석』
신재호, 정남운. 한국심리학회지, 『초보 상담자의 상담성과에 관한 질적분석 (도움된 경험을 중심으로)』
이선자, 최해림. 한국심리학회지, 2002 『내담자 저항과 상담자 개입 특성: 초보자와 숙련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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