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에 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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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행복하시고 꼭 A+ 받기를 기원할께요 ^^
목차
Ⅰ. 상담자의 태도, 책임, 준비
1. 상담자의 태도
2. 상담자의 책임
2.1. 전문적인 책임
2.2. 비밀의 보장
3. 상담자의 준비
3.1. 상담자의 첫 인상과 자기소개
3.2. 면접에 대한 준비
3.3. 상담신청서로부터의 자료
3.4. 내담자 행동에 관한 자료
3.5. 내담자의 상담 경험

Ⅱ. 상담과 상담가의 역할
1. 상담의 의미
2. 용어상의 문제
3. 생활지도 및 심리치료와의 차이
4.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
5. 상담 장면에서 발견되는 내담자의 특징
6. 상담자의 자질

Ⅲ. 상담에서 내담자와의 면접관리
1. 첫 면접의 요소
2. 내담자 불안의 처리
3. 첫 면접의 내용
4. 첫 면접의 끝맺음

Ⅳ. 상담면접의 원리와 촉진관계
1. 상담면접의 원리
2. 상담의 촉진적 관계
2.1 공감적 이해
2.2 수용적 존중
2.3 일관적 성실성
2.4 전문적 능력
2.5 촉진적 관계의 목표
2.6 촉진적 관계를 평가하는 기준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상담자의 태도
문가로서 워커의 역할을 시작하게 되어 무계를 가진 다른 사람을 도와준다는 사실에 기쁨과 보람을 느끼기 위해서는 여러 지 수련과 준비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워커들이 자신의 만족이나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만족감을 상담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하지만, 상담을 하기 전에 갖는 태도, 기대나 타인으로부터의 평가가 상담을 하는데 반드시 도움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남을 돕고자하는 욕구는 클라이언트의 대인 의존도를 높일 뿐이다. 상담이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나 우정 어린 면담 같은 인간관계에서의 여러 가지 접촉상황이 포함된 것이다. 하지만 상담은 친구들의 이야기처럼 쉽지만은 않다. 그 사례를 알아보면, 첫째, 상담의 경우 친구사이에 흔히 있는 우정어린 충고 정도의 내용도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이지 않고 저항을 하는 수도 있다.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을 섞은 어려운 이야기 보다는 워커가 마음에서 우러나는 진솔한 이야기를 하였을 시 오히려 클라이언트에게는 더 크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둘째 면접에 임하는 워커는 상당한 간장과 불안을 갖게 된다. 이 긴장과 불안은 대부분 클라이언트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막연하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이든 그의 이야기를 다 듣고 필요한 대답과 반응을 보여 주었는데도 상대방이 아무 반응 없이 여전히 난색을 표명할 때, 워커가 자신을 무능력하게 여기거나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기를 무능력하다고 여기지나 않을까하고 걱정하게 된다. 셋째, 불필요한 기장의 순간에는 대체로 보다 의젓한 워커의 역할을 하려고 애쓰거나 불필요할 정도로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려고 애쓰는 두 가지 양상이 나타난다. 넷째, 상대방에게 나쁜 인상을 주지 않을까하는 공포감과 관련된 것으로서 클라이언트들을 혹시 놓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다. 다섯째, 자기의가 맡은 사례의 효과나 진전이 빨리 이루어 지지 않는다고 불안 해 하기도 한다.
이상에서 상담을 처음 시작하거나 면접에 임하는 워커들이 갖기 쉬운 동기, 기대, 태도 및 면접 내용에 대한 불안감등을 살펴보면서 상담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자주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로서, 경험을 통해 워커 스스로 정리해 나가야 하고 불필요한 기대나 공포는 제거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상담의 이론과 실제- 강봉규 저(2004 개정판), 교육출판사.
교육상담이론- 이형득 저(2003 개정판).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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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이론과 실제(전문상담자격연수 교재) - 이종문(2000) 공주대학교대학원
현대 상담 심리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외(2004 제4판) 중앙적성출판사
상담의 이론적 접근 -이형득.(2005 제3판). 형설출판사
상담과 심리 치료의 원리와 실제 -Gerald corey 저 김충기, 김현옥 공역.(1993).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서울:성원사
상담의 이론적 접근 -이형득 외 공저(1985). 형설출판사.
현대아동상담 -김순혜 저 (2004) 학지사
논문-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와 긍정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상담심리학전공 임정희
논문 과잉행동아의 충동성 감 소, 자기통제와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혼합형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김현덕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김충기·김현옥 공저 (1993)성원사
상담의 이론과 실제-대학상담학회 (1994) 중앙적성출판사
상담이론 -이형득 (1994) 교육과학사
인지행동치료의 실제-박경애 저 학지사
우울증의 인지치료 -Aaron T.Beck저 원호택 외 공역 (1999) 학지사
상담이론 알아보기 - 김형태(1997) 한남대학교 출판부
상담심리학 -이장호(1995). 박영사
상담의 이론적 접근 -이형득 외(1992) 형설출판사
프로이드 심리학입문.Calvin S. Hall 저 - 지경자 역.(1994) 홍신 문화사
상담과 심리 치료의 원리와 실제.Gerald corey 저 -김충기,김현옥 공역.(1993)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성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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